정주영 회장 시베리아 개발하던 연해주서 선박건조 지원

현대중공업이 러시아 조선소와 선박 설계, 프로젝트 관리 등을 지원하는 합자회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극동연방대학교에서 가삼현 그룹선박해양영업본부 대표(부사장)와 정기선 기획실 부실장(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러시아 국영 석유회사인 로스네프트(Rosneft)사와 협력합의서에 서명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합의에서 러시아 국영 극동조선소(FESRC)와 상선 설계·프로젝트 관리 등을 담당하는 합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대중공업은 러시아의 자국 조선소 건조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으며 러시아는 중형 유조선 부문에서 설계와 건조 기술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러시아는 최근 조선소 현대화를 추진하면서 유조선 등 선박을 자국 조선소에 발주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 같은 세계적 조선소의 기술력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은 극동조선소 산하 즈베즈다 조선소의 선박 건조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즈베즈다 조선소는 과거 냉전 시기에 러시아의 핵잠수함을 수리하던 조선소다.

현대중공업은 극동조선소가 위치한 러시아 연해주는 현대중공업 정주영 창업자가 1989년 시베리아 개발 사업을 진행했고 현재 현대중공업이 농장과 호텔을 운영하는 지역이라 의미가 더 깊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설계와 프로젝트 관리뿐 아니라 선박용 주요 기자재 공급, 전문 인력 파견 등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지난 3월 미국 GE와 조선·엔진·기자재 사업 전반에 대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는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한편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