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가 노조의 반대로 임시주주총회 장소를 옮기면서까지 정치권 인사를 상임감사에 선임했다.

당초 가스공사는 25일 오전 대구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임시주총을 열고 상임감사를 선임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상임감사에 ‘친박(친박근혜)계’ 인사가 내정됐다는 얘기가 나돌아 노동조합이 주총을 저지하고 나섰다. 결국 가스공사는 주총 장소를 인근 한국사학진흥재단으로 옮겨 진행했다.

상임감사 최종 후보는 지난달 15일 기획재정부가 낙점한 김흥기 전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 보좌관(55)과 박철주 전 하이네트워크 대표(59) 두 명이었다. 조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의 참모를 지냈다. 대구 출신인 김 전 보좌관은 당시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직능총괄본부장을 맡았다. 박 전 대표는 마산고를 졸업하고 서강대를 나와 GE캐피탈코리아 부사장을 지냈다. 가스공사 주변에선 김 전 보좌관이 정권에서 미는 후보라는 설이 파다했다.

이날 주총 결과, 예상대로 김 전 보좌관이 가스공사 상임감사로 선임됐다. 가스공사의 5% 이상 주요 주주인 정부(지난 9월 말 기준 지분율 26.15%), 한국전력(20.47%) 은 찬성했고 국민연금(7.62%)만 반대해 안건은 통과됐다. 가스공사 노조는 “공공기관 개혁을 하라는 정부가 역량과 자질이 부족한 정치권 인사에게 감사 자리를 줬다”며 “출근 저지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