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이종통화거래(FX마진거래)에 대한 실태 점검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장외 파생거래인 FX마진거래가 투자자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3일 "내달 초부터 FX마진거래를 취급하는 증권 · 선물사 가운데 거래 규모가 큰 곳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과 실태 조사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투자자의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FX마진거래는 2개 통화를 동시에 사고팔면서 환차익을 노리는 파생선물거래의 일종으로,24시간 거래가 가능하고 '레버리지'(소액으로 큰 수익 추구) 효과가 높아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다.

FX마진거래 대금은 2007년 765억달러에 불과했으나 자본시장법 시행으로 증권사들도 선물업을 취급할 수 있게 된 2008년 4924억달러로 급증했다. 2009년과 지난해에는 4956억달러와 4638억달러였다. 올 들어선 3월까지 1516억달러로,예년에 비해 더 늘었다. 금융당국이 파악한 바로는 FX마진거래 참여자의 99%가 개인투자자며 이 가운데 90% 정도는 손실을 보고 있다.

금융당국은 제도 개선안도 마련 중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0일 FX마진거래를 취급하는 24개 증권 · 선물사의 실무자를 불러 자체적으로 마련한 개선안을 제시하고 의견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이 제시한 개선안에는 △리베이트 공개 △손실계좌 규모 정기 공시 △고객 위험고지 강화 등이 담겼다. 리베이트는 증권 · 선물사가 외국의 호가중개업체(FDM)에 고객의 주문을 중개한 대가로 받는 일종의 수수료다. 국내 증권사와 선물사는 직접 외환거래를 중개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국의 FDM에 주문을 중개해 주고 이들로부터 중개수수료(리베이트)를 받고 있다. 업계는 리베이트 공개와 손실계좌 정기 공시 방안에 대해 영업비밀이라는 이유 등으로 크게 반발하고 있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