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그룹의 주가조작 의혹이 C&중공업, C&상선 등 C&계열사의 내부자거래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내부자거래는 회사의 임직원 또는 주요주주 등이 투자판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거나 팔아 부당한 이익을 취득하는 경우를 말한다.

28일 금융감독원과 증권업계에 따르면 소액주주들이 제기하고 있는 주가조작 의혹 일부에 대해 금감원은 석연치 않은 '무혐의' 결론을 내렸으나 C&그룹 계열사들이 소액주주들에게 손실을 전가하기 위해 내부자거래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새롭게 나오고 있다.

금감원 전자공시를 보면 C&중공업은 2009년 1월 해외에 매각된다는 소문이 퍼졌고, 회사 측도 2월13일 '5차 채권금융기관 협의회 서면 결의 결과 제3자 매각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공시를 올리면서 1월23일 440원이던 주가는 2월18일 3천815원으로 10배 가까이 급등했다.

주가가 오르는 과정에서 C&상선은 2월16일 49만2천222주(2.43%)를 매각한 것을 비롯해 C&우방랜드 등 C&계열사들이 앞다퉈 보유 주식을 처분했다.

소액 주주들은 해외 매각 추진 등에 상승세를 타고 있는 주식을 매도할지 여부를 판단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2008년말 현재 C&상선은 19.80%, C&우방랜드는 2.55%의 C&중공업 지분을 갖고 있었으나 2009년 말 현재 C&상선의 보유지분은 2.83%로 줄었고 C&우방랜드는 아예 없었다.

이런 점들은 C&중공업이 2008년 12월3일 채권단 공동관리를 통해 기업개선(워크아웃)에 들어가는 등 회사가 기울어가는 속에서도 대주주인 C&그룹 계열사들이 다른 주주의 권리 보호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잇속만 챙겼음을 보여준다.

또 채권단공동관리 아래서 이런 일들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당시 C&중공업에 대한 경영정보나 중요 결정을 컨트롤한 채권단도 내부정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를 조장하거나 방조한 것이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당시 C&그룹의 경영사정이 나빠져 채권단의 공동관리를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각 회사가 자금사정에 따라 보유 주식을 매도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주가조작 혐의가 확인되지 않아 C&그룹 계열사의 불공정거래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한승호 기자 h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