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원셀론텍이 뼈형성 성체줄기세포치료제인 '오스론(Ossron)'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정형외과·신경외과·성형외과·치과 등 분야별 주요 의료진(key doctor)과 시술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세원셀론텍(대표이사 박헌강, www.swcell.com)은 26일 세계 최초로 뼈형성 성체줄기세포치료제인 오스론이 식품의약품안정청(식약청)으로부터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뼈형성 성체줄기세포치료제가 환자 임상을 거쳐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것이다. 앞으로 오스론은 영국과 일본 등 세계 7개국에 동시 공급될 계획이다.

오스론은 2005년 12월 제3상 임상시험에 돌입한 뒤 인체의 제반 뼈 영역의 결손 및 손상부위를 재생하고, 뼈 형성을 촉진시키는 광범위한 뼈세포치료제로 그 효능을 입증해왔다. 이 치료제는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의 신약개발지원사업(2004년) 등 정부지원을 기반으로 탄생했다.

세원셀론텍 관계자는 "2001년 ‘콘드론(Chondron, 세계 두 번째로 개발된 개인맞춤형 연골세포치료제)’의 국내 최초 생명공학의약품 허가에 이어 두 번째로 바이오 신약 시판 승인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RMS Bionet’을 통해 국내외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두 개의 글로벌 신약을 보유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세계 7개국이 연합된 세포치료 네트워크인 'RMS Bionet’의 주요 멤버다.

오스론의 적용 범위는 긴 뼈(장골)를 포함한 인체 모든 뼈 부위(다리, 팔, 어깨, 흉부, 골반, 두개, 구강악안면부 등)의 골절 및 지연유합, 그리고 악안면 손상부위의 임플란트 식립을 비롯해 골종양 및 골괴사증 등으로 인해 심각한 뼈조직 결손부위의 재생치료를 필요로 하는 모든 부위에 치료할 수 있다.

오스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결과에 관한 논문은 이미 국제권위학술지 ‘BioMed Central(바이오메드 센트럴)’에 등재되어 있다. 아울러 치과영역의 치료효과가 국내외 학회발표에 초청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이로써 "국내 뼈조직 손상환자 치료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연간 약 5~8조에 달하는 뼈 재생 관련 세계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며 "앞으로 성체줄기세포치료시장의 주도권을 한국이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