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시절 "조기처리해 美 압박" … 지금은 "조기비준 FTA 죽이는 길"

참여정부에서 마지막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민주당 의원이 10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문제에 대해 "우리 국회에서 급하게 비준동의를 하는 것이야말로 한·미 FTA를 죽이는 첩경"이라고 말했다. 이는 송 의원이 장관으로 재직하던 올 2월까지의 입장과는 상반된 것이다.

송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FTA를 추진한 배경과 우리 국가 이익을 잘 판단해 국내적으로 보완대책을 어떻게 마련할지까지 따져야 한다"면서 "미국도 일러야 내년 연말에 가서 비준할 것인 만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국내 보완책과 미국 의회의 비준안 처리 일정을 감안해 비준동의를 미뤄야 한다는 민주당의 당론과 같다.

하지만 송 의원은 2006년 12월부터 1년 3개월간 장관에 재직하며 이와는 상반된 입장을 보여왔다. 송 의원은 한·미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 상정된 지난 2월13일 장관 신분으로 출석해 "동의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대체토론에서 최성 전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이 "미 의회는 가만히 있는데 우리만 서두르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지자 그는 "우리 국회에서 먼저 의결이 돼야 미국을 압박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은 "사안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입장을 바꾼 것은 설득력이 없다. 당리당략에 의해 소신이 바뀌는 전형적인 예"라고 비판했다.

노경목 기자/하경환 인턴(한국외대 4학년)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