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5일 본회의를 열어 김황식 감사원장 후보자와 양창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감사원장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 299명 중 231명이 참여한 무기명 투표에서 찬성 174표, 반대 54표, 무효 3표로, 대법관 임명동의안은 찬성 175표, 반대 51표, 기권 1표, 무효 4표로 각각 가결됐다.

김 감사원장의 임기는 4년, 양 대법관의 임기는 6년으로 두 사람은 다음주께 취임식을 갖고 임기를 시작한다.
이에 앞서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이번주 감사원장 및 대법관 후보자의 도덕성과 직무수행 능력을 검증하는 청문을 각각 이틀간 실시하고 '임명동의안 심사경과 보고서'를 채택했다.

특위는 보고서에서 "김황식 감사원장 후보자가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게 다수 의견이지만 법관재직 도중 사퇴한 것과 자녀 대학원 등록금의 소득공제 문제 등에 대한 지적과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특위는 양창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자질과 전문성은 다수 의견으로 인정하면서도 위장전입을 통한 주민등록법 위반 및 논문 중복게재 등 도덕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는 의견을 담았다.

국회는 5일 본회의에서 감사원장과 대법관 임명동의안을 가결하기 앞서 9월1일 시작된 정기국회 회기를 오는 12월9일까지 100일로 정하는 회기 결정 안건을 처리한데 이어 국정감사를 10월6일부터 25일까지 20일간 실시하기로 했다.

또 한승수 총리는 4조9천억원에 달하는 추가경정예산의 처리를 요청하는 대통령 시정연설을 대독, "이번 추경은 고유가로 고통받는 국민을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는 추경안이 통과되면 조속히 처리해 서민생활 안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 의료영업 설립과 관련한 알선.청탁 대가 혐의로 법무부의 체포동의가 요청된 김재윤 민주당 의원은 무죄를 주장하는 신상발언을 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