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집트 한국대사관(대사 최승호)은 20일 카이로 거주 교민, 지.상사 대표들과 이라크 전후 혼란과 김선일씨 피살 사건에 따른 교민 안전대책을 논의했다.

대사관측은 이라크 추가파병 방침 확정 후 한국인을 겨냥한 무장세력의 테러가격화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교민과 상사 주재원들에게 불요불급한 이라크 입국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대사관은 또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의 치안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이스라엘에 입국하려는 종교단체 관계자와 일반 국민들에게도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최 대사는 이집트도 이라크 혼란과 무관한 지역은 아니라고 지적하고, 이라크사태로 인해 현지 취업인구가 격감하고 빈곤문제가 심화되면서 파병국인 한국에 대한 악감정이 고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교민과 상사원들은 이슬람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필요하고 현지인과 우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교민들은 또 중동 아랍 국가들에 대한 국가 차원의 홍보를 강화해 불필요한 반한 감정을 막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비상연락체계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배낭 여행객 등 개별적인 입출국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제시됐다.

구체적인 예로 항공기에서 입국 카드와 함께 안전수칙과 비상 연락망을 적은 카드를 함께 배부해 여행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참석자들은 이집트가 다른 중동 국가들에 비해 안전하다는 판단에서 교민들이안전 불감증에 빠진 점을 반성하고 공관과 거주민간 활발한 교류와 유기적 연락관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집트를 방문하는 한국인은 주로 성지순례객과 관광객을 포함해 연 평균 3만명에 달하며,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입국자 수가 이미 2만명을 돌파한 것으로파악됐다.

(카이로=연합뉴스) 정광훈특파원 bar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