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하이라이트] '장연순 섬유예술전' .. 탈속의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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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연순 섬유예술전이 18~24일 서울 관훈동 인사갤러리(735-2655)에서
열리고 있다.
장씨는 1950년 서울에서 출생,이화여대 미대 생활미술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국전에서 세차례 입선한 데 이어 82년과 84년 대한민국 미술대전과 86년
대한민국 공예대전에서 특선을 차지,섬유작가로서의 기반을 다진 뒤 꾸준히
자신의 영역을 구축해왔다.
건국대와 서울여대 강사및 명지전문대 교수를 거쳐 현재 이화여대 교수로
재직중이다.
다섯번째 개인전인 이번 전시회의 출품작은 "빛과 함께 하는 명상"
"중심에 이르는 길" "비우고 또 비우고" "놓아라 또 놓아라" "나자신은
나에게 낯설다"등 20여점.
모시와 삼베를 쪽으로 염색하거나 탈색시킨 뒤 꿰매거나 덧대 최소한의
형상을 가한 평면과 입체 작품들이다.
쪽물을 들이거나 누런 색을 뺀 모시와 삼베를 이용해 만든 길고 짧은
입방체 모양의 작품은 가공되지 않은 것들이 지니는 탈속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테두리만 남은 의자(마음을 보는 눈, 몸을 보는 마음)나 정육면체(존재가
되다)는 비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비운 뒤의 맑고 깨끗한 형상을 하고 있다.
"조형예술에서 빛의 연출은 중요한 언어가 된다.
장연순의 이번 전시회는 빛과 베가 일궈낸 조형예술의 공간에 관람자들이
움직이는 실체의 조형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영기(이화여대 정보디자인과)교수는 또 장씨의 전시회가 "인간과 분리될
수 없는 질료임에도 불구, 예술이기 때문에 떨어져 있던 섬유가 일반에게
친숙하고 가까운 것으로 돌아오게 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한국경제신문 1997년 6월 21일자).
열리고 있다.
장씨는 1950년 서울에서 출생,이화여대 미대 생활미술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국전에서 세차례 입선한 데 이어 82년과 84년 대한민국 미술대전과 86년
대한민국 공예대전에서 특선을 차지,섬유작가로서의 기반을 다진 뒤 꾸준히
자신의 영역을 구축해왔다.
건국대와 서울여대 강사및 명지전문대 교수를 거쳐 현재 이화여대 교수로
재직중이다.
다섯번째 개인전인 이번 전시회의 출품작은 "빛과 함께 하는 명상"
"중심에 이르는 길" "비우고 또 비우고" "놓아라 또 놓아라" "나자신은
나에게 낯설다"등 20여점.
모시와 삼베를 쪽으로 염색하거나 탈색시킨 뒤 꿰매거나 덧대 최소한의
형상을 가한 평면과 입체 작품들이다.
쪽물을 들이거나 누런 색을 뺀 모시와 삼베를 이용해 만든 길고 짧은
입방체 모양의 작품은 가공되지 않은 것들이 지니는 탈속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테두리만 남은 의자(마음을 보는 눈, 몸을 보는 마음)나 정육면체(존재가
되다)는 비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비운 뒤의 맑고 깨끗한 형상을 하고 있다.
"조형예술에서 빛의 연출은 중요한 언어가 된다.
장연순의 이번 전시회는 빛과 베가 일궈낸 조형예술의 공간에 관람자들이
움직이는 실체의 조형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영기(이화여대 정보디자인과)교수는 또 장씨의 전시회가 "인간과 분리될
수 없는 질료임에도 불구, 예술이기 때문에 떨어져 있던 섬유가 일반에게
친숙하고 가까운 것으로 돌아오게 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한국경제신문 1997년 6월 21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