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값 급등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시작한 뉴타운 등 대규모 재개발 · 재건축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철거가 이뤄져 전세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오윤섭 닥터아파트 대표는 "올해 서울에서만 재개발 · 재건축 이주로 주택 5만8000여채가 사라지고 이주 인원도 10만명에 이를 전망"이라며 "입주물량 격감과 이주 수요 증가는 전셋값과 주택 가격을 밀어 올리는 압력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재개발 · 재건축 강남북 동시 집중

뉴타운 사업이 진행 중인 서울 동대문 · 성북 · 서대문구는 물론 강남에서도 재건축 철거 이주로 전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재건축이 추진되는 서울 대치동 청실1 · 2차 아파트 단지는 오는 6월께 이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최근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데 이어 3월쯤 관리처분총회를 거쳐 이주 일정을 확정한다. 1378채 대규모 단지여서 전세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근 중개업소들은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내 주요 재개발 재건축 사업장들은 청실1 · 2차처럼 가뜩이나 달아오른 전세시장을 자극할 전망이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그동안 사업이 주춤했던 각종 정비사업들이 올 들어 본격적인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사업장 주변 전셋집 못 구해

각종 정비사업으로 철거주택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A건설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가 불확실해 지연됐던 사업들이 상당수 올해로 이월된 데다 관리처분 단계에 임박한 사업장이 늘어나 재개발 재건축 단지에서 철거되는 주택물량이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번지에 따르면 현재 이주 중이거나 이주를 앞둔 강북 재개발지역은 쌍문1구역.답십리16구역,제기4구역,아현뉴타운 3 · 4구역,왕십리뉴타운 1 · 3구역,정릉10구역,신정뉴타운1-2지구 등이다. 현지 중개업소들은 "대규모 이주가 시작되면 5000만~1억원 이하로 전세를 구할 수 있는 주택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며 "세입자들이 아직 사업 진행속도가 늦은 주변의 재개발 사업장이나 서울 외곽 쪽으로 옮겨가 전셋값을 밀어 올릴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재개발 · 재건축 사업장 이주 수요는 전세시장의 지속적 불안요인으로 꼽힌다. 서울시가 2002년 이후 서울 전역에 뉴타운 35곳을 지정하면서 고질화됐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토해양부와 서울시 등은 사업시행인가 등을 조절해 재개발 · 재건축 이주 수요를 분산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신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번번이 가로막히고 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