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데리코 발베르데. 사진=연합뉴스
페데리코 발베르데. 사진=연합뉴스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예선 H조 한국 대표팀의 1차전 경기가 열리는 24일 상대팀인 우루과이 선수의 과거 행적이 소환됐다.

우루과이의 미드필더 페데리코 발베르데(24·레알 마드리드)는 2017년 한국에서 개최된 FIFA U-20(20세 이하) 월드컵에 참가했다.

그는 포르투갈과의 8강전에서 후반 5분경 페널티킥을 성공한 뒤 양손으로 눈을 찢는 세리머니를 했다. 이는 서구권에서 눈이 상대적으로 작다고 여겨지는 아시아인들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인 행위다.

발베르데는 경기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절대 의도적이지 않았고 비하의 의미로 받아들여졌다면 사과한다"며 "자신의 친구를 위한 세레모니"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경기 후 공개된 라커룸 사진에서도 당시 많은 우루과이 선수들이 단체로 눈을 찢는 포즈로 사진을 찍어 해명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발베르데는 일주일 뒤 열린 이탈리아와의 U-20 월드컵 3·4위전 경기에서 해당 행동을 이유로 야유를 보내는 한국 관중들을 향해 '더 크게 소리 질러 봐라'는 듯 두 손으로 귀를 감싸며 도발하는 제스처로 또 다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성인이 된 발베르데는 우루과이를 넘어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했다.

현재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명문 레알 마드리드에서도 핵심 미드필더로 활약하고 있다.

엄청난 활동량과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적재적소에 찔러주는 패스, 강력한 중거리 슛 등이 무기다. 오렐리앙 추아메니(프랑스), 에두아르도 카마빙가(프랑스)와 함께 차기 레알 마드리드를 이끌 차세대 미드필더로 꼽힌다.

발베르데는 이날 밤 10시 열리는 한국과의 카타르 월드컵 H조 1차전에서 주전 미드필더로 출전할 예정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