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열(55) 한국 야구대표팀 감독이 지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선수 선발 논란이 일었던 이른바 '오지환 사태'에 대해 입을 열었다.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도곡동 KBO 회관에서 한국 야구 대표팀 선수 선발 논란에 휩싸인 선동렬 감독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선 감독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저 스스로 지나치게 신중함을 가졌는데 그게 오히려 더욱 큰 의혹들을 만들어낸 것 같다.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여러분들의 질문에 답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운을 뗐다.

이어 "대표팀 선수 선발 과정에서 어떠한 청탁이나 불법행위는 없었다. 저와 국가대표 야구팀에 대한 근거없는 비방, 명예훼손은 자제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선 감독은 다시 한 번 "선발과정은 공정했다. 코칭스태프와 치열한 토론을 거쳤고 통계, 출장기록, 포지션, 체력 등 여러 지표를 체크했다.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감독인 제가 최종결정을 내렸다"고 곳곳에서 불거지는 의혹을 일축했다.

선 감독은 그러면서도 의혹이 생긴 것에 대한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했다. 선 감독은 "앞으로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 더 성찰하고 더 노력하겠다. 무엇보다 국민과 야구를 사랑하는 청년들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다. 병역 특례에 대한 시대적 비판에 둔감했다. 이 점을 죄송하게 생각한다. 앞으로 있을 국가대표 선발방식과 병역특례 제도의 변경에 대해서는 정부와 야구협회 결정에 충실히 따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선동렬 감독은 지난해 대표팀 전임 감독으로 선임돼 지난해 11월 일본에서 열린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에 이어 올해 8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지휘했다.

문제는 아시안게임에서 불거졌다. 아시안게임에서 선동렬 감독은 성적을 내야한다는 명목으로 아마추어 선수없이 전원 프로 선수로 대표팀을 구성했다. 목표했던 금메달을 따긴 했지만 선수 구성에 비해서 내용이 부실했다. 실업야구 선수 위주로 팀을 꾸린 대만에게 패배했고 약체로 평가받던 홍콩을 상대로 정규이닝을 모두 소화하며 승리를 거두는 등 야구팬들의 지탄을 받았다.

그러자 엔트리 선발 방식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병역 미필 선수들은 병역 특례 혜택을 받게 된다. 몇몇 선수들이 이를 바라고 입대를 미뤄왔고 엔트리에 포함됐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여기에 더해져 '청탁 의혹'까지 나왔다. 한 시민단체는 선동렬 감독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신고하기도 했다.

한편 선 감독은 오는 10일 국정감사 증인석에 선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는 지난 2일 오전 선동렬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조경태 자유한국당, 김수민 바른미래당 위원 등 문체위 위원 세 명이 선 감독을 호출해 어떤 이야기를 털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영상 보기
https://tv.naver.com/v/4187570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