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성 결장..맨유 4강 2차전서 샬케에 4-1 대승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가 2년 만에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올라 FC바르셀로나(스페인)와 우승을 다투게 됐다.

맨유는 5일(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맨체스터의 홈 구장 올드 트래퍼드에서 열린 2010-2011 UEFA 챔피언스리그 준결승 2차전 샬케04(독일)와의 홈 경기에서 안토니오 발렌시아와 대런 깁슨, 안데르손(2골)의 연속골에 힘입어 4-1로 크게 이겼다.

원정 1차전에서 2-0으로 이겼던 맨유는 1, 2차전 합계 6-1로 결승에 안착했다.

맨유는 이로써 전날 결승 진출을 확정한 바르셀로나와 오는 29일 영국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우승컵을 다툰다.

바르셀로나와 맨유는 2008-2009시즌 결승에서 만나 바르셀로나가 2-0으로 이겨 우승했다.

맨유는 2년 전 패배 설욕과 함께 2007-2008시즌 우승 이후 3년 만에 정상 탈환에 도전한다.

바르셀로나의 호셉 과르디올라 감독은 이날 올드 트래퍼드를 찾아 경기를 직접 관전하며 결승을 대비했다.

1차전 원정 경기에서 두 골 차로 이겨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맨유는 웨인 루니, 파트리스 에브라, 네마냐 비디치, 대런 플레처, 박지성 등 주전 선수들을 선발로 내보내지 않았다.

특히 루니와 박지성은 출전 선수 명단에서도 아예 제외됐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승점 3점 차로 쫓아온 첼시와의 주말 맞대결을 대비한 포석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경기 초반 샬케04는 일찍 선제골을 넣어 추격하기 위해 공세에 나섰다.

전반 8분 제퍼슨 파르판의 위력적인 중거리슛으로 맨유 골문을 위협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선제골은 맨유의 몫이었다.

전반 26분 발렌시아가 깁슨의 패스를 이어받아 샬케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와 맞서는 기회를 잡았고 침착하게 이를 밀어 넣어 1-0을 만들었다.

샬케는 곧 이은 반격에서 라울이 헤딩슛을 시도하며 동점 기회를 노렸지만 골키퍼 에드윈 판데르사르의 선방에 막혔다.

공세에 나섰다가 오히려 선제골을 내준 샬케04 수비진이 허둥대는 사이 맨유는 한 골을 더 넣으며 사실상 결승 진출을 확정 지었다.

후반 31분 깁슨이 발렌시아가 밀어준 공을 오른발 슛으로 연결해 2-0을 만들었다.

남은 시간에 4골을 넣어야 하는 어려운 처지가 된 샬케04는 4분 뒤에 만회 골을 뽑으며 실낱같은 희망을 이어가는 듯했다.

샬케의 일본인 수비수 우치다 아쓰토가 오른쪽 측면을 파고들다 올린 크로스가 페널티 지역 안에서 혼전을 벌이다 흘러나왔고 이 공을 호세 후라도가 중거리슛을 마무리, 2-1로 따라붙었다.

그러나 맨유는 후반 브라질 출신 미드필더 안데르손이 혼자 두 골을 추가하며 대승으로 결승 진출을 자축했다.

후반 10분 만에 절묘한 슛이 샬케04의 노이어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던 안데르손은 후반 27분 나니의 패스를 이어받아 쐐기골을 터뜨렸다.

나니가 오른쪽 측면을 돌파한 뒤 정면으로 찔러준 공을 이어받은 안데르손은 처음에는 수비수와 부딪히며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나며 중심을 잃지 않고 그대로 돌아서며 오른발로 강하게 차넣었다.

3-1이 되자 사실상 전의를 잃은 샬케04를 상대로 안데르손은 4분 뒤에 이번엔 디미타르 베르바토프의 패스를 이어받아 추가 골까지 넣으며 환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email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