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평택 삼성전자 평택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23일 점심을 먹기 위해 공사장 밖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반도체 제3공장 공사가 한창인 이곳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6만여 명이 일하고 있다.  평택=허문찬 기자
경기 평택 삼성전자 평택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23일 점심을 먹기 위해 공사장 밖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반도체 제3공장 공사가 한창인 이곳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6만여 명이 일하고 있다. 평택=허문찬 기자
23일 오전 11시 경기 평택 삼성전자 평택사업장. 점심시간에 맞춰 쏟아져 나온 수천 명의 인부로 출입구는 발 디딜 틈 없이 붐볐다. 컵라면 김밥 등을 파는 노점은 빈자리를 찾아보기 어려웠고, 줄지어 선 수백 대의 버스가 함바집(간이식당)으로 인부들을 태워 날랐다. 한 노점 상인은 “3000원짜리 김밥 1000줄을 두 시간 만에 다 팔았다”며 활짝 웃었다.

삼성전자 평택공장은 전국 건설 근로자들의 ‘성지’로 통한다. 일당이 ‘쎄고’, 오래 일할 수 있으며, 안전하다는 평판이 입소문을 탔다.

10여 년을 이어온 반도체 공장 건설은 수도권 변두리 평택을 천지개벽하게 했다. 무엇보다 인구 증가 폭이 가파르다. 일용직 근로자와 가족, 자영업자 등으로 이어진 인구 유입 효과가 최대 10만 명에 달한다는 게 평택시의 설명이다. 인구 소멸을 걱정하는 대다수 지방 도시의 부러움을 사는 이유다.

상권 역시 권리금과 월세가 1년 새 두 배 이상 오르는 등 초호황기를 맞고 있다. 함바집으로 쓸 수 있는 1층 상가(330㎡ 기준)는 보증금 1억원에 월세가 1000만원까지 올랐지만 이마저도 구하기 힘들다.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노점은 하루 500만원, 함바집은 하루 1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곳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장기 침체를 겪고 있는 조선업 등 국내 대표 산업이 품지 못한 일자리를 반도체가 끌어안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평택공장의 일용직 근로자는 약 6만 명이다. 지난 6월 전국 일용직 건설 노동자의 하루평균 신규 채용 건수(1만2000건)의 다섯 배에 달한다. 시설 보안을 이유로 외국인 노동자는 고용하지 않는 점도 내수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경남 거제 조선소에서 일하다 온 주명언 씨(50)는 “거제 울산 등에서 일하던 건설현장 인부 상당수가 평택으로 모였다”며 “지나가는 개도 1만원짜리를 물고 있다던 조선업 호황기를 보는 것 같다”고 했다.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대규모 투자가 일자리 증가로 이어지고, 인구 유입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되는 낙수효과를 극명하게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평택=김우섭/이광식/구민기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