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잔 투척' 사실과 다르다"…김용진 경제부지사 감싼 野 의원 [경기도는 지금]
'술잔 투척' 논란으로 경기도 국민의힘의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사진)에 대해 술자리에 동석했던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이 “잘못했지만 사퇴할 수준은 아니다”라며 옹호하고 나섰다.

남 대표는 29일 오후 대표실에서 도의회 출입 기자들과 만나 “원 구성을 둘러싸고 도의회가 파행 중인데 김 부지사 임명을 하루 앞두고 저와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까지 3자 회동을 했다”며 지난 27일 '술잔' 사건이 벌어진 만찬의 배경을 설명했다.

남 대표는 “술잔을 던진 것이 아니라 김 부지사가 식탁에 내리친 수저 중 젓가락이 접시와 술잔에 부딪쳤고, 그게 곽 대표에게 향한 것”이라고 했다. 그동안 언론보도에 나온 ‘곽 대표에게 술잔을 던졌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얘기다.

김 부지사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남 대표는 “그렇게 하면 당연히 안 된다. 당 차원에서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김동연 경기지사에게도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 논란이 김 부지사가 사퇴할 수준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했다.

김 부지사는 김 지사의 추경예산안 처리 등 업무 협조를 위한 소통 목적으로 도의회 양당 대표를 지난 27일 오후 용인의 한 식당에서 만났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김 부지사가 자신의 옆자리에 앉은 남 대표와 특정사안을 두고 언쟁을 벌이던 중 식탁을 내리치면서 상황이 벌어졌고, 곽 대표는 "더 이상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며 자리를 뜬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지미연 수석대변인 등은 지난 28일 김 부지사의 행위를 비판했고, 직후 경기남부경찰청을 찾아 술자리에 동석했던 곽미숙 대표 명의의 고소장을 제출했다. 김 부지사에 대한 혐의는 ‘특수폭행·특수협박’이다. 김 부지사는 이에 대해 "잘못된 행동을 했지만, 특정인을 두고 한 행동은 아니다"고 해명한 바 있다.곽 대표는 이날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대표는 별다른 외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술자리에 동석에 상황에 대해 증언할 수 있는 인물인 남 대표의 이날 설명에 대해 '타이밍이 늦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김 지사에 대한 사퇴요구와 고소, 해명 등의 상황이 이미 벌어진 이후이기 때문이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