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세' 경기도 경제부지사 취임…김용진 앞에 펼쳐진 난관 [경기도는 지금]
김용진 전 기재부 2차관(사진)이 28일 경기도 경제부지사로 공식 취임했다. 김동연 경기지사의 기재부 장관 시절, 기재부 제2차관을 맡았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로, 정무직 부지사를 넘어 도정의 핵심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해지고 있다.

김 부지사 자리는 전임 이재명 지사 시절엔 '평화부지사'란 이름의 정무직 부지사 자리다. 김 지사가 정무부지사 명칭과 조직 개편을 대거 개편했다. 김 지사는 정무직 부지사 명칭을 놓고 협력, 협치, 실용 등의 이름을 막판까지 고심한 끝에 경제부지사라는 명칭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평화부지사는 남북 화해 협력과 DMZ 관련 정책을 다루는 평화협력국, 도민 및 의회와의 소통을 주로 맡는 소통협치국 등 2국을 거느리고 있었다. 평화부지사가 정무를 맡고, 행정직인 1부지사와 2부지사가 기획조정, 도시주택, 균형발전, 경제 등 도내 실·국 전반을 나눠 맡아 권한을 행사하는 구조였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경제부지사는 도시주택실, 공정국, 농정해양국 등 1부지사 관할 뿐 아니라 경제실 등 2부지사 관할도 대거 넘겨받는다. 기존 평화부지사 산하의 인권담당관, 소통협치국도 경제부지사 관할로 포함된다. 평화부지사의 평화협력국은 행정 2부지사가 넘겨받는다.

정무직인 경제부지사가 경기도의 중점 행정에 대한 권한을 대폭 행사하는 셈이다. 경기도가 최근 공포한 행정기구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도 중점 사업인 가구·로봇·바이오·패션·뷰티 산업 육성과 경제위기 대응 시스템 운영, 과학기술진흥기금 운용, 지역경제협의회 운영, 킨텍스 지구 개발 특별회계 관리, 디지털 전환, 산업입지심의회, 자유무역협정 지원, 판교테크노밸리 조성사업 등 대부분 사업에 대한 관할권을 경제부지사가 갖게 된다. 도내 산업육성과 부동산 및 주택사업 등에 대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것으로 도청 내에서 '김 부지사는 사실상 경기도 내 경제부총리가 되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그런데도 김 부지사의 최우선 과제는 현재 경기도의회 파행을 수습하는 일이 될 전망이다. 정무직으로서 지방선거에서 도의회가 여야 간 '78석 대 78석' 동수로 구성되면서 의회 파행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인일보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는 김 부지사에게 여야정 협의체 공동의장을 맡기는 운영 계획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연 지사 대신 김 부지사가 도 대표를 맡고, 여야 대표가 각각 1명씩 의장으로 협의하는 방안이다. 이 안에 대해선 국민의힘은 물론 민주당도 '김 지사가 직접 나서라'며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김 부지사가 취임 전날 여야 대표들과 회의에서 '술잔을 던졌다'는 논란이 일면서 김동연 지사의 고심도 깊어질 전망이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