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다음달부터 일본·대만·마카오 관광객에게 여러번 한국 방문이 가능한 복수 비자(C-3)를 발급해주기로 했다. 5명 이상 단체 관광객은 온라인으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법무부는 다음달 1일부터 이 같은 내용으로 비자 발급제도를 개선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앞으로 일본 대만 마카오 관광객은 1년 동안 여러 차례 한국에 들어올 수 있는 복수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신청서와 여권, 왕복 항공권을 제출하면 해당 비자를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이들 국가 관광객들은 한국에 한 번만 들어와 최대 90일간 머물 수 있는 단기방문 비자만 받을 수 있었다.

이들 국가의 단체관광객이 온라인으로 비자를 발급받는 것도 가능해진다. 앞으로는 재외공관이 지정한 국외 전담 여행사가 모집한 5명 이상의 단체 관광객은 온라인에서 법무부 전자비자센터에 접속해 비자 발급절차를 밟을 수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지난 1일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한 단기방문 비자 발급이 재개된 후 일부 재외공관에서 신청 급증으로 비자 발급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여행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외국인 관광객 불편 해소를 통해 관광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