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달 2일까지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차례 더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델타 변이보다 감염력이 2~3배 센 오미크론 변이가 전국으로 퍼지는 상황에서 방역조치를 느슨하게 했다간 ‘의료시스템 붕괴’가 되풀이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다만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는 점을 감안해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명에서 6명까지로 늘리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 6인으로 완화 검토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9일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2차 당정협의 브리핑에서 “중환자실 가동률과 위중증·사망 지표가 호전되는 데 좀 더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며 “거리두기 연장 필요성에 대해 당정이 어느 정도 공감을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3일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를 공식 중단하고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10~12명에서 6~8명으로 줄였다. 그런데도 확산세가 잡히지 않자 18일부터는 사적모임을 전국 4명까지로 제한하고, 식당·카페의 영업시간도 밤 9시까지로 단축했다. 이 같은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을 한 번 더 연장하겠다는 것이다.

아직 방역 ‘위험요인’이 쌓여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전날 위중증 환자는 1151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오미크론 감염자는 하루 새 109명 늘었다. 지난 1일 국내에서 첫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된 후 가장 많은 수치다. 여기엔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도 11명 포함됐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감염경로 불명 사례는 더 증가할 것”이라며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장시간 체류하면 전파될 수 있는데, 노출된 사람을 전부 확인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했다.

다만 정부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명에서 6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영화관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시간을 연장해줄 가능성도 있다. 이날 열린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은 신규 확진자가 감소세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들어 사적모임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신규 확진자는 5409명. 화요일 기준으론 한 달 만에 7000명대에서 5000명대로 감소했다. 이달 중순만 해도 1000명을 웃돌던 입원 대기자도 전날 0명으로 줄었다.

정부는 이날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해외 입국자 10일 격리 조치’를 내년 2월 3일까지 4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입국 전 제출해야 하는 사전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도 ‘발급일 후 72시간 이내’에서 ‘검사일 후 72시간 이내’로 조건을 강화했다.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협약으로 인해 격리조치가 면제됐던 싱가포르도 이날부터 다음달 20일까지는 국내 입국 후 10일 격리에 동의해야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단 항공권을 이미 예약한 사람은 격리하지 않아도 된다.

이선아/오형주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