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구로구 미소들병원에서 열린 수도권 병상확보 협조병원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구로구 미소들병원에서 열린 수도권 병상확보 협조병원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들에게 병상을 제공하는 수도권 병원의 원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총리는 "자발적으로 병상을 제공해주신 덕에 수도권에 약 900개의 병상이 추가로 확보돼 의료 대응 부담을 덜게 됐다"며 "병원장들과 현장 의료진의 결단이 없었다면 공동체가 더 심각한 위기로 내몰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병원장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행정·의료 인력의 부담을 호소하며 중환자실 운영에 필요한 의료장비의 신속한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에 김 총리는 "신속한 손실보상, 장비·인력 등 정부가 필요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김 총리는 "지금은 당장 치료가 급한 환자에게 병상이 제공돼야 하므로 중환자 전원(환자들의 병원을 옮기는 사안)을 의료진이 아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이 통보하는 등 기준을 명확히 정해 시행하겠다"며 "(코로나19 환자들의) 입원 일수에 따라 병원에 대한 손실보상도 차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총리는 "3차 접종률이 낮은 60∼70대 어르신의 지역사회 감염이 늘고 있어 신속한 3차 접종이 시급하다"며 "어르신 여러분께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