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관호 서울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최관호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지난 2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집회에 대해 "불법 집회 행위에 신속하고 엄정하게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최 청장은 25일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당일 총파업 집회 시위 관리는 방역 관리 차원에서 이뤄졌지만, 불법 시위가 발생한 부분이 명백하므로 즉시 불법행위 수사본부를 가동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최 청장은 해당 집회에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된 2명이 입건됐으며, 12명이 입건 전 조사를 받았고 추가 입건 사례도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투기 관련 수사와 관련해서는 서울청에서 총 24건 278명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청 관계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 관련 수사를 하던 중 추가 입건자가 3명 발생했다. LH 직원은 현직으로 파악된다"고 했다.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의 부인 이운경 고문이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위반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로 고발된 건은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강남 한 백화점의 명품 보석 매장에서 고객 정보가 유출된 건도 CCTV(폐쇄회로)TV 등을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 청장은 향후 치안 정책에 대해 "대선 대비 태세를 강화하고 방역 치안을 지속해 안정적인 서울 치안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