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불 대란' 머지포인트 경영진 3명 입건
경찰이 대규모 환불사태가 벌어진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의 운영사 대표 등 경영진 3명을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입건된 경영진은 권남희 대표(37)와 남동생인 권보군 최고운영책임자(CSO·34), 삼성전자 전무 출신 권강현 이사(64)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머지플러스 사건 관련 피해자와 피해액이 매우 많다”며 “경영진을 입건한 뒤 자료분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지플러스 사건은 지난 18일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 배당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경찰은 금융감독원의 수사 의뢰를 받아 관계기관 등록 없이 선불 영업을 했다는 혐의 등을 살펴보고 있다.

2017년 7월 설립된 머지플러스는 2018년 2월 머지포인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머지포인트는 신용카드사나 유명 유통사들이 제공하기 어려운 20%의 파격 할인율을 적용해 인기를 끌었다. 공격적 사업 확장으로 제휴 업체가 대형마트·편의점·카페 등 200여 곳에 달했고 약 100만 명의 회원을 끌어모았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전자금융업자 등록 없이 영업을 했다”며 이달 초 위법성 문제를 거론하자 지난 11일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종전의 10분의 1 규모인 20여 곳으로 축소했다. 금융당국은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 결제 후 두 가지 업종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발행하는 경우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해야 하지만 머지플러스는 등록하지 않은 채 영업했다”고 지적했다.

이를 계기로 미리 구입한 포인트를 이전처럼 사용하지 못하게 된 소비자들이 환불을 요구하고 나섰다. 소비자 수천 명이 서울 영등포구 머지포인트 본사로 몰려들었고, 온라인에서도 피해자 모임 카페가 만들어지는 등 사태는 일파만파로 커졌다.

머지포인트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 건수는 최근 1주일 새 4배 가까이 늘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머지포인트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 건수는 지난 13일 249건에서 19일엔 992건으로 급증했다.

양길성/최다은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