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수리·정비·분해·조립)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경남 지역 내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상남도의회는 2일 도의회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MRO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달 4일 이스라엘 국영기업인 항공우주산업(IAI), 항공정비 전문기업 샤프테크닉스K와 ‘인천공항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IAI는 샤프테크닉스에 기술을 이전하고, 합작법인을 만들어 개조 사업을 추진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항에 대형 여객기 2.5대를 수용할 수 있는 격납고를 건립해 합작법인에 임대한다.

경상남도의원들은 이 투자 유치 합의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MRO 사업 진출 시도로 규정했다. 경상남도의회는 “사기업의 영역인 항공기 정비업에 국가 기관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기 개조 시설을 짓고 임대하는 것은 이후 항공MRO 사업에 참여하려는 전초 단계로 오인하기 충분하다”며 “세계무역기구(WTO) 피소 대상이 될 수 있어 대외 신뢰도 하락 등 국가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의 MRO 사업 직접 진출이 현행 법령 위반이라고도 강조했다. 경상남도의회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한국공항공사법이 정한 바에 따라 항공MRO 사업을 할 수 없다”며 “편법을 동원한 국영기업의 MRO 허용 법안 개정 시도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