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면접, 답변 내용보다 중요한 이것!
현재 AI면접 분야의 대표적 솔루션인 '잡플렉스'는 크게 온라인인터뷰, 성향파악, 전략게임 등 3가지 파트로 나눠 진행된다.

그리고 온라인인터뷰는 다시 기본 질문, 상황대처 질문, 심층구조화 질문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영상 녹화가 기반이 되는 온라인인터뷰에서 중요한 평가기준은 무엇일까?

Q. 면접 답변 내용도 평가되나요?
A. 답변 내용은 AI역량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 기업의 인사담당자 혹은 면접관이 AI역량검사 답변 내용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해 주세요.

잡플렉스 홈페이지의 공식 FAQ에 올라와 있는 내용이다. 즉, 현재 온라인인터뷰에선 실제 답변 내용이 평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무방한 것이다.

물론 답변 내용까지 평가에 온전히 포함되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아직은 그 외적인 요소가 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온라인인터뷰에서 답변 내용 외에 응시자들이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것들은 무엇일까?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번째, 안정적인 시선처리다.

시선처리는 면접 준비자세, 답변의 안정성, 부정행위 체크 등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면접 영상 분석시 응시자의 시선처리를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시선처리 평가를 위해 시스템이 개개인의 안구 움직임을 정교히 추적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선처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선은 기본적으로 카메라를 응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엇보다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답변을 생각하기 위해 시선을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시선 처리가 크게 불안정할 경우 자칫 커닝 등의 부정행위로 의심받을 수 있으니 특히 유의해야 한다.

물론 응시자가 모니터 화면을 통해 직접 진행해야 하는 전략게임과 성향파악 파트에선 카메라가 아닌 해당 화면을 응시해야 하고, 이때에도 집중력 있는 시선처리가 필수이다.

두번째, 정확한 음성 전달이다.

음성 또한 답변의 자신감, 진정성, 안정성에 대한 평가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정확한 음성 전달이 중요하다.

음성 전달은 크게 음성의 높낮이와 음성의 크기 두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는데, 우선 음성의 높낮이는 일정한 것이 좋다.

음성의 높낮이는 목소리 톤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남성이 낮게, 여성이 높게 나타나게 되는데, 가수들이 긴장하게 되면 목 근육이 제대로 제어가 안돼 음이탈이 나오듯이 음성의 높낮이 변동 폭이 클 경우 지나친 긴장 상태로 인식되거나 답변의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도 있다.

반면, 목소리 크기에는 강약의 변화가 있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명료히 들릴 만한 목소리 크기로 답변을 해나가되, 내용 중 중요하거나 강조하고 싶은 문구, 문장이 있다면 더 큰 목소리로 임팩트를 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 세번째, 적절한 표정이다.

밝고 에너지 넘치는 미소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정은 응시자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가 된다.

잡플렉스의 경우 응시자의 얼굴에 68개의 점을 찍고 이 점들의 위치 변화에 따라 표정을 분석하게 되는데, 기쁨, 슬픔, 분노, 역겨움, 두려움, 긴장감 등 총 6가지의 표정을 인식하게 된다.

당연히 답변 내내 자신감 있는 미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조건 웃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고 답변이 이뤄지는 상황에 적합한 표정을 짓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특히 상황대처 질문에선 대체로 대응하기 난처하거나 곤란한 상황이 제시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연기하듯이 풀어나가야 되는데, 응시장의 감정상태를 잘 드러내줄 수 있는 표정이 적절히 수반되어야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AI면접에서 답변 내용보다 중요한 3가지에 대해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점은 위의 FAQ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인사담당자나 면접관이 응시자의 답변 내용을 별도로 확인한다는 것이고, 따라서 주어진 주제에 적합한 답변을 해야 하며 필요 없는 말이나 행동들이 녹화되지 않게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이동형 다온컴퍼니 이사
AI면접, 답변 내용보다 중요한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