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인사청문요청안 제출…이달 중 청문회 열릴 듯
김오수, 청문회 준비 본격화…'정치적 중립' 쟁점 부각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함에 따라 김 후보자도 인사청문회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이날 기본 인사청문자료 취합을 마치고 예상 쟁점에 대한 분석 작업에 돌입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이달 말께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요청안을 접수한 지 20일 안에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인사청문회에서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관여 의혹,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의혹 수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 배제 제안 논란 등 정치적 중립이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인사청문회 준비단도 이를 질의 대상에 포함하고 답변 정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인천지검 특수부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등 특수수사 경험이 많아 수사 능력은 어느 정도 검증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검찰 내부에서도 두루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검찰총장 후보 지명에 대한 반발은 감지되지 않는 분위기다.

김오수, 청문회 준비 본격화…'정치적 중립' 쟁점 부각
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차관으로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장관을 내리 보좌한 점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하지만 이런 점에서 그를 '친정부 성향' 검사로 분류해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총장 후보 지명 직후 김 후보자가 '조국 사태'로 혼란스럽던 2019년 9월 대검찰청에 윤 전 총장의 수사지휘를 배제한 '조국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사실이 회자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김 후보자가 김학의 불법출금에 관여한 의혹으로 수사팀의 서면조사를 받은 점도 청문회에서 야권의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2019년 3월 김 전 차관 출국금지 당시 박 전 장관을 대신해 관련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조건부 이첩, 수사·기소 완전 분리 등에 대한 김 후보자의 견해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