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이른바 ‘서울 내곡동 처가 땅 의혹 사건’과 ‘2009년 용산 재개발 사고 막말 논란’ 관련 수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서울시의회는 ‘내곡동 처가 땅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안’을 조만간 논의할 예정이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 경찰과 시의회가 오 후보에 대해 전방위 압박에 나선 모습이다.

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된 오 후보 사건을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했다. 민생경제연구소와 광화문촛불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오세훈 후보가 내곡동 땅 ‘셀프 보상’과 관련해 거짓말을 일삼고 용산 재개발 과정에서 희생된 철거민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지난 1일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청 국수본은 해당 사건을 서울경찰청으로 넘겼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친여 성향 시민단체들은 “오 후보가 서울시장 재임 당시 내곡동에 있는 처가 땅이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지정되면서 36억원의 보상을 받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오 후보가 지난달 말 관훈토론회에서 용산 재개발 관련 사고에 대해 ‘과도하고 부주의한 폭력행위 진압을 위한 경찰력 투입으로 생겼던 사건’이라고 말한 데 대해서도 “유가족과 피해자들을 모욕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의회는 민주당 시의원 40명이 발의한 ‘내곡동 보금자리주택 지구 관련 내부정보 유출 및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해충돌 의혹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의 건’을 1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다루기로 했다. 시의회 전체 의원 109명 중 101명이 민주당 소속이어서 안건 상정과 의결 절차는 곧장 이뤄질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안건이 통과되면 조사특별위원회가 행정사무조사를 벌인다.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은 “민주당이 지방의회마저 흑색선전 도구로 전락시켰다”고 반발했다.

요구안에 담긴 조사 대상은 서울시 도시계획국·주택건축본부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다. 조사 범위는 △SH공사의 ‘국민임대주택 지구 지정 관련 조사설계 용역’ 사전·사후 정보 유출 여부와 용역 적정성 △오 후보 일가의 내곡동 토지측량 경위와 개발제한구역 해제 가능성 인지 여부 △2007년 오 후보의 내곡지구 시찰 여부 △내곡동 국민임대주택 및 보금자리주택 사업 과정에서 공직자윤리법 및 부패방지법 위반 여부 등이다.

이처럼 선거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민주당 소속 의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 서울시의회의 오 후보 견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만약 오 후보가 당선될 경우 정책 추진에 난항을 겪을 것이란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서울시의회의 공식적 절차를 통해서 그동안 오고간 문서들이 전부 공개되고, 진실이 밝혀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정지은/최한종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