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의 표명 마음 아프다…따로 만날 용의"
"檢 중간간부급 인사 놓고 법무부·대검 실무진 소통"
박범계 "신현수, 대통령 보좌하길…내일쯤 전화할 것"(종합2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18일 검찰 고위급 인사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으로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마음이 아프다.

보다 더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법무부 정부 과천 청사로 돌아오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신현수 파동'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신 수석과 이번 (검찰 고위급) 인사와 관련해 여러 차례 만났고 얼마든지 따로 만날 용의가 있다"며 "민정수석으로 계속 계셔서 문재인 대통령 보좌를 함께 하길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퇴근길에 "내일쯤 신 수석께 전화를 드릴 것"이라고도 했다.

박 장관은 인사 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검찰총장이든 민정수석이든 다소 미흡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는 "밀실 결론이라는 비판을 받고 싶지 않아 소통 방법을 공식화했다"며 "공식성을 더하고 실질적인 협의 수준까지 신뢰가 쌓이면 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런 측면에서 아직 완전한 조화라는 게 충분치 못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 중간 간부 인사에 대해선 "지금 법무부와 대검의 실무진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실질적인 소통으로 가는 길에 있다"며 "국민이 바라는 소통에 유념하고 잘해보겠다"고 말했다.

인사 시기에는 "검찰인사위원회도 곧 소집할 예정"이라며 "마냥 시간을 끌 일은 아니라고 보고 신 수석이 돌아오면 최종적인 조율이 끝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신 수석은 박 장관이 충분한 조율을 거치지 않은 채 검찰 인사안을 발표한 데 반발해 사의를 표명하고 이날부터 19일까지 휴가를 냈다.

검찰 안팎에서는 검찰인사위가 19일이나 22일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나 이번 파동으로 19일은 시기적으로 촉박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내주 초 검찰인사위를 연 뒤 주중 중간간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간간부급 인사도 소폭이 될 거란 전망이다.

박 장관은 고위급 인사를 소폭으로 한 것과 관련해 "지난 6개월간 3번에 걸친 인사가 이뤄져 검사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사건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이동하는 일이 벌어졌다"며 "업무 연속성과 조직안정 취지를 반영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장관은 이번 사태가 벌어진 후 신 수석에게 비공식적으로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신 수석의 반응을 묻자 "설명하기 어렵다"면서 "수석님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저와 수석의 관계는 대단히 중요하고도 깊은 관계였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이 아프다"라고 거듭 유감을 표했다.

박 장관은 애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업무보고 과정에서 이번 파동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었다.

하지만 법사위 회의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으면서 파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