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동관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서울아산병원 동관의 모습.(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3차 대유행' 조짐을 보이자 일부 대학병원이 환자의 보호자에게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16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14일부터 입원 환자의 보호자로부터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받는 등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그동안에는 신규 입원 환자 등에 국한해 코로나19 검사를 했으나 최근 들어 연일 수백 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보호자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지역사회 감염이 너무 확산하고 있어 환자 안전을 위해 14일부터 보호자에게도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며 "다만 원내 검사 건수가 너무 많아져서 지역 의료기관과 지역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고 오기를 요청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에서도 기존 검사 대상이었던 입원 환자와 간병인뿐만 아니라 이달 14일부터 보호자의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환자의 보호자는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환자의 보호자를 교대할 경우에도 적용된다.

삼성서울병원과 세브란스병원과 일부 환자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부분 시행 중이다.

삼성서울병원은 다음주 부터 소아암이나 혈액 종양, 장기이식 등 면역력이 크게 떨어진 환자의 보호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 또는 음성확인서를 받기로 했다. 보호자가 자주 바뀌는 문제가 있어 이를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보완 대책도 수립할 방침이다.

세브란스병원에서는 장기 입원 환자가 많은 재활병원의 특수성을 고려해 이곳에서만 환자와 간병인, 보호자 모두에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