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 등 불안정한 항공 수요 예측 때문에 인천공항의 다섯 번째 활주로 건설을 연기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인천공항 제5활주로 연기 없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사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 수요 회복이 불투명하고, 올해 30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등 난관이 있어도 제5활주로 건설을 연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22일 밝혔다. 새로운 공항 활주로 건설은 단기적 수요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동북아나 홍콩 등 글로벌 미래 경제를 보고 결정하는 국가기반시설이라는 게 구 사장의 설명이다. 제2차 인천공항건설 기본계획(1995년)은 인천공항 수요 증가에 따라 최종 단계에서 제5활주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돼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각에선 5활주로 건설이 불투명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구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논란이 된 공사 로고를 폐기처분했다고 밝혔다. 공사 디자인혁신자문위원회와 경영진 사이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폐기 처분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언론에 유출됐다는 게 구 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공사 자회사 세 곳과 60여 개의 협력업체 로고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통합이나 개별 특성에 맞는 로고를 재창조하자는 취지에서 기업이미지(CI) 작업을 시작했다”며 “디자인 개발 용역비가 2억~3억원도 아니고, 8000만원에 불과해 예산 낭비라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고 했다.

구 사장은 보안요원 정규직화와 관련해 “2017년에 이미 보안검색 요원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분야의 비정규직은 본사 직고용 대상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보안검색요원 1902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 절차는 큰 틀에서 변경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규직 전형 일정은 아직 발표할 시점이 아니고, 사회적 합의를 위해 공사 노조, 보안검색 요원, 국회 등 다양한 의견을 더 듣겠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