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경찰청장으로 유력한 김창룡 부산지방경찰청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위원회에서 열린 경찰위 임시회의에 참석한 뒤 취재진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기 경찰청장으로 유력한 김창룡 부산지방경찰청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위원회에서 열린 경찰위 임시회의에 참석한 뒤 취재진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기 경찰청장 후보에 오른 김창룡 부산지방경찰청장은 25일 “국민 안전과 공정한 법 집행, 경찰 개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기대와 요구를 잘 알고 있다”며 “차분하게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청장 후보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위원회에서 열린 경찰위 임시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향후 검·경 수사권 조정 후속 작업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추진돼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청장 후보는 다음달 23일 임기가 종료되는 민갑룡 경찰청장의 후임으로 사실상 내정됐다. 경찰행정의 최고 심의·의결기관인 경찰위원회는 이날 임시회의를 열어 7명 만장일치로 김 청장의 차기 경찰청장 임명제청동의안을 의결했다.

경남 합천에서 태어나 부산 가야고와 경찰대(4기)를 졸업한 김 청장 후보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치안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했다. 당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문 대통령은 고위 경찰 중 김 청장 후보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청장 후보는 부산·경남(PK) 출신이라는 점과 노무현 정부 근무 이력이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많다. 민 청장이 호남(전남 영암) 출신이어서 지역 안배를 고려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김 청장 후보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고속 승진을 이어왔다. 그는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경찰 주재관(경무관)으로 근무하다 2017년 12월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치안감)으로 승진했다. 해외 파견 근무 중 승진 인사로 귀환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2018년 12월 경남지방경찰청장으로 자리를 옮기고 7개월 만인 지난해 7월 부산경찰청장(치안정감)으로 승진했다. 이후 11개월 뒤 경찰 총수인 경찰청장(치안총감)에 올랐다.

경찰위는 이날 김 청장 후보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후보자로 제청했다. 청와대는 26일 김 청장 후보의 내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대통령이 경찰청장으로 임명한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