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윤 삼성전자 기획팀장(부사장).사진=한경DB
김재윤 삼성전자 기획팀장(부사장).사진=한경DB
김재윤 삼성전자 기획팀장(부사장·사진)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4차 산업혁명의 예방주사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김 부사장은 13일 오전 10시부터 한경닷컴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코로나 사태 이후 세상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웹세미나(webinar)에서 이같이 밝혔다.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발표한 김 부사장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어도 기업의 디지털 전환(트랜스포메이션)은 추진됐을 것이지만 코로나19를 계기로 한층 가속화됐다"며 "이를 계기로 기업들은 무엇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 지금부터 무엇을 바꾸고 준비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에게 코로나19 상황은 위기지만 역으로 보면 기회 성격도 크다. 그동안 못 봤던 미래 단면을 단기간에 볼 수 있는 창 역할을 했다. 문제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중요 키워드가 된 언택트(비대면)는 앞으로도 중요하게 부상할 것이다. 유통뿐 아니라 교육, 도시 인프라 등 여러 형태의 사업 영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웹세미나는 한국경제신문이 지난달 6일부터 기획시리즈로 연재한 '코로나 임팩트…새로운 질서가 온다'의 후속으로 기획됐다.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논설·전문위원 사회로 △이헌재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코로나 이후 정부 역할 및 거시경제 변화'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코로나 전망 및 의료체계 혁신' △김재윤 삼성전자 기획팀장(부사장)이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최우정 SSG닷컴 대표가 'e커머스산업 변화'에 대해 각각 발제한 뒤 토론을 진행한다.

언택트 확산에 맞춰 화상으로 토론이 진행되며 한경닷컴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을 통해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 생중계된다.

▶ 포스트 코로나 웹세미나 생중계 보러가기
https://www.hankyung.com/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