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중대본에 포렌식 전문요원 파견…신천지 '예배동선' 분석
검찰이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들을 투입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배경으로 지목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신도들 '예배 동선' 파악에 나섰다.

8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5명 안팎의 디지털 포렌식 전문요원을 파견해 신천지로부터 넘겨받은 신도·교육생 명단과 예배별 출석 기록 등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 신천지교회 본부에 대한 행정조사에도 포렌식 전문요원들과 장비를 투입해 자료 확보를 지원한 바 있다.

이들과 교대해 중대본에 투입된 분석요원들은 신도들의 예배 출결 기록을 토대로 코로나19 전염 경로를 추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예배나 단체행사에서 바이러스가 확산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확진자가 참석한 모임을 중심으로 전파 경로를 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천지에 역학조사와 방역작업이 집중되면서 여권을 중심으로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계속 나왔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까지 당했다.

그러나 검찰은 증거수집 절차가 까다로운 강제수사에 비해 행정조사가 우선 목표인 방역작업에 가장 효율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검은 행정조사 첫날인 5일에도 "현 단계에서 가장 실효적인 자료확보 방안인 중대본의 행정조사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강제수사 주장을 일축했다.

이튿날에는 '코로나19 대응 TF(태스크포스)'를 '코로나19 검찰 대응본부'로 격상하고 윤 총장이 본부장을 맡아 직접 지휘하기로 했다.

전국 검찰청에 설치된 대응기구도 기관장이 총괄하라고 지시했다.

다만 행정조사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허위자료 제출 등 감염병예방법 위반 정황이 포착될 경우 검찰이 강제수사에 들어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