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천지예수교회 신도 21만2000명의 명단을 제출받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감염됐는지 여부를 가리는 전수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신천지 측이 제공하는 명단에 전체 신도가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큰 데다 이들에 대한 검사에만 최소 한 달가량이 걸릴 것으로 보여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5일 “신천지교회 전체의 신도 명단과 연락처를 받았다”며 “대구교회와 관련이 있는 고위험군 신도에 대해서는 검진을 시행하고, 나머지 신도들은 전화문진을 통해 유증상자를 가려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의 전수조사가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번 명단에는 예비신도, 이른바 ‘교육생’은 포함되지 않는다. 신천지 측은 교육생의 경우 예비신도이기 때문에 명단을 확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17일 신천지진주교회에서는 확진자가 교육생 100여 명에게 교육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노출 가능성이 큰 사람들의 명단이 빠져 있는 것이다.

신천지가 제공하는 명단에 실제 신도가 누락됐다는 주장도 잇따르고 있다. 신현욱 신천지문제전문상담소 목사는 “장로교나 침례교회처럼 보이지만 신천지가 운영하는 이른바 ‘위장교회’가 전국에 125개가량 있다”며 “10만여 명으로 추정되는 이 사람들도 코로나19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압수수색 등을 통해 전체 교인 명단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천지에 대한 불신은 지방자치단체의 강제 조사로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는 이날 신천지예수교회 과천본부에 대해 공무원 40여 명을 동원해 강제 조사를 했다.

수원=윤상연/김순신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