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특별감찰반원으로 근무할 때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수사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현직 검찰 수사관이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이른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 출석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어서 그의 죽음을 놓고 의혹이 더 커지고 있다.
'靑 하명수사' 의혹 前 특감반원 숨진 채 발견
1일 서울 서초경찰서와 검찰 관계자 등에 따르면 검찰 수사관 A씨는 이날 오후 4시께 서울 서초구의 한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A씨는 서울동부지방검찰청 소속 수사관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A씨는 검찰과 일정을 협의해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다.

현장에서는 A씨가 자필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가 발견됐다. 메모는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말과 함께 최근 심리적으로 고통을 겪었다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현장 감식과 주변인 조사를 통해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A씨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에 연루된 인물로 알려졌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지방경찰청이 김 시장 주변의 비위 혐의를 수사했는데, 이 수사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경찰청에 첩보 문건을 전달하며 시작됐다는 의혹이다. 반부패비서관실에 첩보 문건을 건넨 인물이 백 전 비서관으로 알려졌고, 당시 청와대로 파견돼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으로 재직했던 A씨는 수사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직접 울산에 내려가 울산경찰청을 방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A씨의 사망에 대해 “고인은 오랫동안 공무원으로 봉직하면서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근무해온 분으로 이런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유가족 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인의 사망 경위에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측은 이와 관련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이 벌어졌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면서도 “청와대가 따로 입장을 낼 사안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검찰은 김 전 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 경찰이 통상적인 범위를 넘어선 내용을 청와대에 보고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주요 인물의 소환 등을 보고하는 것 외에도 사건 관계인의 진술, 향후 사법처리를 위해 확인이 필요한 사항 등 사건의 증거관계에 해당하는 내용까지 보고했는지 따져보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경찰의 보고에 위법성을 의심할 내용이 일부 포함됐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해 3월 울산청이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하기 한 달 전에 청와대에 1회 보고하는 등 청와대에 수사 상황을 총 9회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요 사건에 대한 정보 공유 차원이며 통상적 보고였다는 입장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도 최근 국회에 출석해 당시 민정수석실이 경찰로부터 아홉 차례의 수사 관련 보고를 받았고 압수수색 20분 전 보고받은 적이 있다고 했다.

법조계에서는 압수수색 직전이라고 해도 실행 계획을 청와대에 사전 보고한 점에 비춰 다른 여러 건의 경찰 보고 내용 속에 사건의 증거관계로 볼 만한 사항들이 담겨 있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 같은 관측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청와대가 경찰을 동원해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짙어진다는 점에서 검찰은 객관적인 단서를 수집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검찰은 울산지검에서 넘겨받은 각종 자료를 분석하고 관련 참고인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백 전 비서관과 이광철 민정비서관(당시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윤모 전 총경(당시 민정비서관실 행정관), 황운하 청장 등 핵심 관련자를 소환할 예정이다.

이주현/안대규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