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을 맡던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4일 금융위원회와 업체 두 곳을 압수수색했다.

유 전 부시장 사건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은 물론 현 청와대 인사들까지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어 정치권도 검찰수사를 민감하게 지켜보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 있는 금융위원회에서 유 전 부시장의 업무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유 전 부시장의 비위와 관련해 오전 10시부터 금융위와 업체 두 곳을 압수수색했다”며 “구체적 혐의 사실 등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일하면서 업체 관계자들에게 차량, 항공권, 자녀 유학비 등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의혹과 관련한 첩보를 입수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이 감찰에 나섰지만 유 전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다. 지난해 3월 금융정책국장에서 물러난 그는 사표 수리 한 달 만인 4월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 됐다. 같은 해 7월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겨 ‘영전 논란’을 빚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지난 2월 조 전 장관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을 직권남용·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유 부시장은 지난달 31일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시정에 전념하기 어렵다”며 부시장직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