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국어·수학영역이 ‘공통과목+선택과목’ 체계로 바뀐다. 공통과목에서 75%, 선택과목에서 25%가 출제된다. 수능시험과 EBS 간 연계율은 현행 70%에서 50%로 낮아진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22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을 12일 확정해 발표했다.

수능 국어·수학 '공통+선택과목'으로 치른다
계획에 따르면 2022학년도 수능부터 국어는 공통과목인 ‘독서·문학’과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으로 구성된다. 현행 ‘가형(이과)’과 ‘나형(문과)’으로 구분되는 수학은 앞으로 공통과목인 ‘수학I’ ‘수학II’와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로 구분된다. 수험생은 국어·수학에서 공통과목은 모두 봐야 하고, 선택과목은 한 개씩 골라서 치러야 한다.

탐구영역의 경우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계열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현재는 인문계열에 지원하는 학생은 사회탐구에서 2과목을, 자연계열에 응시하는 학생은 과학탐구에서 2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교육부가 국어·수학·탐구영역의 응시과목 구조를 이렇게 바꾼 것은 문·이과 구분 없이 융합 인재를 길러낸다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소장은 그러나 “상위권 대학들은 수학에서 선택과목을 특정하고, 탐구영역에서도 과학탐구를 특정할 가능성이 높다”며 “수험생들은 자신이 지원할 대학의 세부지침을 사전에 확인해보고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출제 문제 비중은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 수준으로 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문·이과 통합 취지를 살리면서 변별력도 유지하려면 75 대 25가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바뀐다. 원점수 45점(1등급)부터 5점 간격으로 9등급까지 구분된다. EBS 연계율은 현행 70%에서 50%로 낮아진다. 학교 수업이 EBS 교재 위주로 진행되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2022학년도 수능시험은 2021년 11월 18일 치러진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