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상공회의소가 일본의 수출 규제가 확대되면 창원지역 공작기계 제조업체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했다.

창원상의는 16일 발표한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창원산업 영향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일본이 공작기계 핵심부품인 수치제어반 수출을 규제하면 국내 최대 기계산업 밀집지인 창원국가산업단지와 마산자유무역지역 공작기계 제조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이 추가 규제할 대상으로 지목되는 품목은 대일 수입 의존도가 높고 규제 명분을 가진 자일렌(탄소섬유), 수치제어반 등이 꼽힌다. 창원상의는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면 대량파괴무기나 통상 무기에 이용될 수 있는 물품과 기술을 한국으로 수출하는 것을 규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치제어반은 컴퓨터 등을 이용해 공작기계를 자동으로 조작하는 장치로 창원의 대일본 최대 수입품이다. 국내 전체 수치제어반 수입액은 지난해 기준 2억992만달러로 일본 제품(91.3%) 비중이 높다. 공작기계(머시닝센터) 생산공장이 밀집해 있는 창원은 국내 수치제어반 수입의 92.7%를 차지할 정도다.

창원권 등 국내 공작기계 제조업체들이 일본산 수치제어반 사용 비율이 높은 이유는 과거 기술이전, 부품공급 등 일본 업체와 오랫동안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창원상의는 일본과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지금까지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일본 정부가 준비 중인 수출규제 품목 확대가 현실화한다면 창원의 주력제품인 공작기계의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창원상의 관계자는 “창원과 일본의 수출입은 기계류 완성품과 관련 부분품 및 소재가 주를 이루고 있어 글로벌 공급체계의 분업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지역 공작기계 생산업체들이 일본에서 수치제어반 등 핵심 부품을 조달하지 못하면 공작기계 생산 차질은 물론 관련 전후방 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