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시와 통영시, 고성군은 22일 고성군청에서 행정협의회를 열고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기간 연장을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고성군 제공
경남 거제시와 통영시, 고성군은 22일 고성군청에서 행정협의회를 열고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기간 연장을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고성군 제공
경남 통영시와 거제시, 고성군 등 남해안 3개 시·군이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연장을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선다.

이들 3개 시·군은 22일 고성군청에서 행정협의회를 열고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연장과 제조업 활성화 대책협의회 구성, 공동 관광마케팅 추진 등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위기극복 위해 뭉친 통영·거제·고성 "고용·산업위기지역 1년 연장해야"
거제, 통영, 고성 지역은 최근 조선업이 장기 침체에 빠지면서 위기에 직면했다. 정부는 3개 시·군에 대해 지난해 4월 고용위기지역에 이어 5월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으로 각각 지정했다. 문제는 조선업 불황 여파가 지속되고 있지만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지정은 오는 4월과 5월로 종료된다는 점이다. 지역경제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 만큼 정책 지원이 최소 1년간은 계속돼야 한다는 게 이들 시·군의 입장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조선업은 연이은 수주 소식으로 모처럼 훈풍이 불어오고 있는데 올 상반기 지원이 끊기면 이 같은 흐름에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시·군은 지역 내 제조업 활성화 대책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구조와 생활권이 비슷한 점을 고려해 ‘제조업 활성화 대책협의회’를 공동 구성하고 기업체 애로사항 청취와 규제 개혁, 중소 제조업체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고성 삼산~통영 도산 간 교량가설 사업에서도 공동 전선을 구축한다. 고성군과 통영시는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국토교통부 등에 건의할 계획이다. 국도 77호선 고성 삼산과 통영 도산을 잇는 이 사업은 교량(1.3㎞)과 접속도로(1.7㎞)로 구성돼 있으며 사업비는 1200억원 규모다.

관광 활성화 전략도 함께 추진한다. 지역별 특색 있는 관광지를 골라 파워블로거 및 여행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팸투어를 진행하고 통영 한산대첩축제, 거제 옥포대첩기념제, 고성 당항포축제 등 관련 축제 때 이동식 관광안내소를 함께 운영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거제시 차원의 유료관광지 및 음식점 할인 쿠폰 사업에 고성군과 통영시도 참여하기로 했다.

지역 농산물의 유통 및 소비 촉진을 위해 4월부터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순환 운영하고, 향후 대도시로 합동장터를 확대하는 문제도 논의할 방침이다. 백두현 고성군수와 변광영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은 “3개 시·군 행정협의회는 연접 지방자치단체가 불황을 극복하는 상생 발전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시·군별로 경쟁력 있는 관광자원을 연계하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거제/통영/고성=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