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시가 관내의 통신사(KT·SK·LG)들의 통신케이블이 지나는 지하 통로인 통신구, 송전선이 지나는 한국전력공사의 지하 통로 전력구, 도시가스 배관, 한국지역난방공사 열 수송관, 시가 관리하는 상하수도관 등을 일제 점검한다. 이는 최근 사울과 고양 등에서 온수관 등 상수도관이 잇따라 파열돼 시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어서다.

염태영 시장은 18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2018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에서 “합동 점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열수송관 등 지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점검하자”고 제안했다.

염 시장은 “시민 안전을 위해 민관 모든 기관이 참여하는 논의 테이블을 만들고, 민관합동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자”면서 “지하시설물에 대한 정기·특별 점검체계를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점검 대상은 통신사 통신구, 도시가스 배관, 한국지역난방공사 열 수송관 등이다.

염 시장은 이날 “최근 서울 아현동 KT 화재, 고양 열 수송관 파열 등으로 지하시설물 사고에 대한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철저하게 점검해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수원시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 위원, 지역치안협의회 회원, KT·지역난방공사 관계자 등 40명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2018년 추진한 안전문화운동 사업이 시민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이바지 했다고 평가하며 ▲안전한 지역사회 모델사업(지동)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동네 만들기 프로젝트로 설치된 ‘깨우동 안전부스·폴리스박스’ ▲관내 지구대·파출소에 자동심장충격기 23대 지원 등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