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모습이 담긴 CCTV
마지막 모습이 담긴 CCTV
제주 서쪽인 애월에서 발견된 3살 여아의 시신에 이어 제주항 인근에서 엄마의 시신까지 발견됐다.

8일 제주해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7일 오후 6시 39분경 제주항 7부두 방파제 테트라포드 사이에서 여성 시신 1구가 발견됐다.

지문 감정 결과 시신은 지난 4일 제주시 애월읍 신엄리 해안 갯바위에서 숨진 채 발견된 A(3)양의 엄마 B(33)씨로 확인됐다. 2일 용담 해안도로에서 행적이 마지막으로 확인된지 닷새가 지난 시점이다.
제주항서 발견된 '숨진 세살 여아' 엄마 추정 시신 (사진=연합뉴스)
제주항서 발견된 '숨진 세살 여아' 엄마 추정 시신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숨진 채 발견된 A양과 B씨가 제주에 온 후 머물던 숙소에서 번개탄을 피운 흔적을 발견했으며 마지막으로 확인된 지난 2일 새벽 용담동 해안도로에서 B씨가 이불에 딸을 감싼채 계단을 통해 바닷가로 내려가는 장면을 확인했다.

이들 모녀는 지난달 31일 김포공항에서 오후 8시 36분쯤 항공편으로 출발해 한 시간 뒤 제주에 도착했고 이후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10분 거리에 있는 제주시 삼도동의 한 숙소로 이동했다.

경찰이 신용카드 사용 내용을 조사한 결과 지난 1일 오후 B씨가 숙소 근처 마트에서 번개탄과 우유, 컵라면, 부탄가스, 라이터 등을 산 것을 확인했다.

B씨는 지난 2일 오전 2시 31분쯤 숙소를 나와 택시를 탄 후 "가까운 바닷가에 가달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용담동 해안도로에 내린 이들 모습은 건너편 상가 CCTV에 잡혔는데 B씨가 오전 2시 47분쯤 도로에서 바닷가 쪽으로 난 계단 아래로 딸과 함께 내려갔고 이후 다시 도로 위로 올라오는 모습은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A양은 지난 4일 오후 6시 36분쯤 제주시 애월읍 신엄리 해안가 갯바위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숨진 A양의 시신에 대한 부검을 통해 폐 상태를 봤을 때 익사자의 전형적인 외형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경찰은 함께 경기도에 거주했던 것으로 전해진 A양의 조부모 등을 통해 사망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아이가 엄마와 여행 가서 좋아했을텐데 마지막 기억이 차디찬 바닷물이었을 걸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다", "나도 젊을때 남편은 집나가고 너무 힘들어서 극단적인 선택하려고 아이데리고 떠났는데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맛있는 걸 사줬더니 '엄마 너무 맛있다. 내일 여기 또 오자' 하는 말을 듣고 마음을 다잡은 적이 있다"며 안타까워 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