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복지정책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서울시복지재단의 대표가 특정 시민단체에서만 배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김소양 자유한국당 서울시의원은 7일 서울시 보건복지위 행정사무감사에서 “복지정책의 싱크탱크가 돼야 할 서울시복지재단이 특정 시민단체 출신들의 낙하산 종착지가 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제5대·제6대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였던 임성규 전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장(2012~2016년)을 비롯해 제7대 대표 남기철 동덕여대 교수(2016~2018년)가 모두 서울복지시민연대 공동대표 출신이다. 올해 취임한 홍영준 대표는 서울복지시민연대 대표를 겸하고 있다.

서울복지시민연대는 이태수 꽃동네대학교 교수가 초대 공동대표를 맡아 2007년 창립한 시민단체이다. 이 교수는 최근 박원순 시장이 취임 초 민선 7기 시정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해 구성한 ‘더 깊은 변화 위원회’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서울복지시민연대는 정치활동도 활발하게 벌여왔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복지정책 규탄대회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규탄에 나서기도 했다. 김 의원은 “세월호 특조위 연대성명, 박근혜대통령 퇴진운동 등 특정 정파에 편향적인 활동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임명된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과 김영대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 모두 각각 6.13 지방선거 박원순 후보 캠프의 총무본부장과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다”며 “‘보은 인사’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