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반대' 사립유치원 관계자들과 이야기하는 박용진 (사진=연합뉴스)
'토론회 반대' 사립유치원 관계자들과 이야기하는 박용진 (사진=연합뉴스)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환희유치원이 교비로 명품 가방과 성인용품을 사는 등 약 7억원을 부정사용한 사실이 밝혀졌다.

지난 1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3~2017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감사에서 1878개 사립유치원(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고 발표했다.

비리 유치원에 포함된 환희유치원은 적발된 비리 종류만 13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당국은 지난 1월 유치원 원장을 파면하고, 2년간 부정사용한 약 6억8000만원을 환수하라는 처분을 내렸다.
동탄 환희유치원
동탄 환희유치원
부정사용 내역을 살펴보면 루이비통 명품가방 등 백화점 쇼핑과 노래방·미용실 등에서 사용한 금액이 약 5000만원(1032건)에 달했다. 원장 아파트 관리비, 벤츠 등 차량 유지비, 숙박업소, 술집 등과 심지어 성인용품점에서 사용한 내역도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환희유치원 원장은 1000만원이 넘는 월급을 한 달에 두 번씩 받고 각종 수당을 챙기는 등 2년 동안 약 4억원을 수령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희유치원 원장은 학부모들의 해명 요구에 황급히 구급차를 타고 줄행랑을 쳐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한편 박 의원은 5일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사립유치원 원장들의 거센 반발로 아수라장이 된 데 대해 유감을 표하며 한국유치원총연합회에 토론회를 공식 제안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