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출범 100일을 맞은 지난 8일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역 경제 살리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다. 조선업과 자동차산업 중심으로 구성된 동남권벨트를 회생시키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든다는 게 핵심이다. 남북한 경제교류 협력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3개 지역 단체장은 10일 오전 10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토크콘서트를 연다. ‘부산·울산·경남, 100일의 변화 없었던 길을 만들다’란 주제로 3개 지역 단체장이 정책토크와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수도권에 대응해 동남권을 ‘초광역 경제권’으로 육성하기 위한 상생발전 결의문을 발표한다.
"동남권벨트 되살리자"…하나로 뭉친 부·울·경 광역단체장
부산 공약 실천에 9조5577억원 투자

오 시장은 ‘시민 행복과 동북아 해양수도’라는 민선 7기 시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정혁신을 기반으로 미래전략을 수립하고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있다. 오 시장은 시정의 인사, 조직,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출범 한 달 만에 시정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마무리하고 개방형 직위와 여성 간부 임용을 확대하는 등 인사혁신을 단행했다. 영화·영상, 도시외교, 소상공인 지원, 금융 중심지, 남북 상생협력 등 분야별 발전 전략을 수립하며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갈등 국면을 해결하고 형제복지원 인권유린 문제도 공식 사과했다. 갈등을 유발했던 정책은 시민공론화 절차를 밟는 등 숙의민주주의로 합리적인 대안 찾기에 나섰다.

오 시장은 9일 민선 7기 주요 공약 사업을 5대 분야로 분류해 실천계획을 발표했다. 총 9조5577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오 시장은 먼저 일자리가 풍성한 경제혁신도시를 위해 신산업 발굴·육성,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부산형 혁신성장 기반 확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청년의 미래를 여는 스마트도시를 위해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광역철도망 구축 등 광역경제권 사업과 원도심 재생 사업을 포함했다. 가족이 행복한 건강안전도시 분야로 건강과 복지 공공성 강화 등의 사업도 정했다.

해결해야 할 과제 또한 적지 않다. 부산신공항 입지 선정, 북항의 오페라하우스 및 복합리조트 건립 여부 문제, 부산 중앙버스 전용차로제(BRT) 등 첨예하게 나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것이 시정의 성패 여부를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에 총력

송 시장은 “1호 결재이자 민선 7기 1호 공약인 시민신문고위원회 출범을 가장 상징적인 성과로 꼽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일자리 문제 해결이 실마리를 보이고 있는 것도 전에 없던 큰 변화”라며 “취임식 당일 현대중공업 노사를 모두 만나서 사회적 합의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고, 마침내 지난 8일 현대중공업 노사와 노사정 회의를 열었다”고 소개했다.

송 시장은 침체된 조선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 기반을 울산에 구축하고 있는 것도 성과로 꼽았다. 그는 “울산은 입지나 산업 기반 등에서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의 최적지”라며 “연관성이 높은 조선해양플랜트 산업기반, 생산한 전기를 연결할 계통망과 소비처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2021년 생산이 종료되는 동해가스전을 재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정부의 ‘에너지 전환’의 상징적인 사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울산이 남북 교류와 북방경제 중심기지로 자리매김하도록 하는 항만물류산업과 천혜의 생태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도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송 시장은 경전철(트램) 도입과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울산대교~장생포 연계 해상케이블카 설치, 크루즈 관광 활성화 등 31개 공약 97개 세부 사업에 총 사업비 9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임기 내 소요예산은 2조8071억원이다.

송 시장이 ‘노동존중 울산공약’으로 내건 노사민정 화백회의 구성, 울산노동인권센터 설치, 초·중·고 노동교육 의무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도입 등은 기업에 적지 않은 부담을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송 시장은 “위기 상황에서 노사와 시민들이 서로 믿고 이해하고, 협의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께 만드는 새로운 경남’ 제안

김 지사는 국회의원직을 던지고 ‘드루킹 사건’ 악재를 돌파해 민주당 계열에서 처음으로 경남지사에 당선됐다. 김 지사는 “지난 100일은 민선 7기 경남도정 기틀을 튼튼하게 하고 가장 시급한 경남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했다”며 “짧은 기간이지만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경남의 새로운 변화가 이미 시작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한 뒤 인수위원회인 ‘새로운 경남위원회’를 구성하고, ‘함께 만드는 새로운 경남’을 비전으로 도정 4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12개 전략, 46개 과제에 12조5088억원을 투자하는 계획이다. 그는 경제·사회·도정 혁신이라는 3대 혁신을 중심으로 경남을 바꿔나가고 있다.

경제 혁신은 김 지사가 가장 공을 들이는 분야다. 경제혁신추진위원회를 신설해 경제전문가인 방문규 전 기획재정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영입하고, 문승욱 전 산업부 산업혁신실장을 경제부지사로 임명해 지역 경제 살리기에 매진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확대와 서부경남KTX 정부 재정사업 추진 등은 김 지사 취임 후 이룬 대표적 성과로 꼽힌다.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의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서울에서 연 투자유치설명회에서 3조원이 넘는 투자를 유치하며 고성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와 패류양식연구센터 건립사업이 선정된 것도 가시적인 성과다.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000개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달 말부터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체 모집에 들어갔다.

김 지사에게는 지방선거 출마 전부터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드루킹 사건’에서 벗어나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김 지사가 드루킹 사건을 극복하고 어려운 지역 경제를 살려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구현해낼지 주목된다.

부산=김태현/울산=하인식/창원=김해연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