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그간 ‘자원 조성·관리’ 중심이던 산림정책의 패러다임을 ‘사람과 공간’ 중심으로 전환했다. 정부 최우선 목표인 ‘국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새로운 산림정책 마스터플랜인 ‘숲 속의 대한민국 만들기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내 삶을 바꾸는 숲, 숲 속의 대한민국’이라는 비전을 마련하고 11대 주요 과제도 제시했다.

국민 모두를 생태적 감수성을 지닌 생태시민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인 김재현 산림청장(사진)은 1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민 모두가 전국 어디서나 숲을 만나고, 숲이 주는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는 숲 속의 대한민국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지방자치·분권시대를 맞아 숲을 통해 지역이 발전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청장과의 일문일답.
김재현 산림청장 "활력이 넘치는 숲 공간 조성… 지역 발전·주민 삶의 질 높이겠다"
▷취임 1년이 지났습니다. 소개할 만한 성과는 무엇인가요.

“지난 1년간 산림청의 정책방향을 자원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고 이를 위해 정책 기반을 변화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먼저 산촌을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역과 함께 산촌거점권역 5개소를 선정해 산촌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국산 목재의 활용 증진을 위해 공공기관의 국산 목재 우선구매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국가 중심으로 제공되던 산림복지서비스를 민간 영역에서 주도할 수 있도록 사업방식을 변경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숲을 확대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림일자리발전소 신설과 나무의사 제도도 도입하는 등 1년을 바쁘게 보냈습니다.”

▷숲 속의 대한민국 만들기 플랜이 궁금합니다.

“지난 1년간 산림정책을 추진해오면서 아쉬웠던 점이 공간별 정책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공간은 우리의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숲은 우리 국토의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데도 불구하고 그간 공간 정책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습니다. 목표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국토, 산촌, 도시로 이어지는 활력 있는 숲 공간을 만들자는 것이고, 둘째는 국민 모두를 생태적 감수성을 지닌 생태시민으로 변화시켜보자는 것입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토, 산촌, 도시 3개 공간으로 나눠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국토는 ‘한반도 녹화’, 산촌은 ‘경제 활성화’, 도시는 ‘녹색공간 확충’을 핵심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해주십시오.

“한반도 녹화는 우리 국토의 63%를 차지하는 산림의 가치를 높이고, 남북을 잇는 건강한 숲을 조성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 보전가치가 높은 산림에는 ‘산림보호구역’ 지정을 확대하겠습니다. 한반도의 완전한 녹화를 위해 북한 황폐산림 복구를 위한 준비도 충실히 이행해나갈 계획입니다. 산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산촌거점권역을 육성하겠습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임산물을 활용해 소득 및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산림산업으로 키우고, 산촌과 도시를 잇는 산림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산림산업을 집적해 규모의 경제도 실현하겠습니다. 녹색공간 확충을 위해 도시 내·외곽 숲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도시 외곽 및 근교의 방치돼 있는 숲의 건강성을 증진하겠습니다. 시민·기업이 적극적으로 주도·참여해 숲을 조성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숲도 늘리겠습니다.”

▷정책 성공을 위해서는 시민 참여가 중요해 보입니다.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민들이 숲을 만나고, 배우고, 만들어야 합니다. 일상 안팎으로 숲과 친해질 기회를 많이 마련하면 숲과 친해지는 것을 넘어 숲을 이해하는 단계가 됩니다. 목공·정원교육, 생물탐사프로그램, 국유림 모니터링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습니다. 민간·기업 주도의 캠페인이나 녹화운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자체는 공간적인 경계와 정책 대상(지역주민)이 명확하므로 지자체장의 관심과 의지만 있다면 숲 속의 대한민국 만들기 플랜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산림청은 산림조성·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지자체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거나 재정적 지원을 확대하는 등 지자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느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무엇입니까.

“‘숲 속의 대한민국’을 통해 2022년까지 신규 일자리 2만7000개, 귀산촌인구 9만 명, 임가소득 4500만원, 1인당 생활권 도시림 면적 12㎡ 달성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민이 ‘숲 속의 대한민국’을 통해 일상이 행복해지고 자연과 함께하는 삶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길 희망합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