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총 발사에 소천면사무소 깨진 창문 (사진=연합뉴스)
엽총 발사에 소천면사무소 깨진 창문 (사진=연합뉴스)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면사무소 직원 2명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옮겼으나 끝내 숨졌다.

경찰과 현지 주민 등에 따르면 범인 김모(77)씨는 21일 오전 9시 15분께 봉화군 소천면 임기역 인근 사찰에서 40대 주민에게 엽총을 쏴 어깨에 총상을 입혔다.

이어 자신의 차를 몰고 3.8㎞가량 떨어진 소천면사무소를 찾아 2차 범행을 저질렀다.

범인 김씨는 면사무소 정문을 열고 들어가자마자 한 직원에게 '손들어'라고 외친 뒤 곧바로 총을 발사한 뒤 연이어 인근 직원 1명에게도 총을 쐈다.

총상을 입은 직원 2명은 어깨와 가슴에 심각한 상처를 입어 닥터 헬기 등으로 병원에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다.

당시 김씨는 면사무소 안에서 총을 1∼2발 더 쐈지만 추가 피해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어 현장에 있던 민원인과 직원 4명에게 제압당한 뒤 출동한 경찰에 넘겨졌다.

이날 사건 현장에는 임신한 직원 등 10여 명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주민은 "김씨는 8년 전 서울에서 연고가 없는 봉화로 귀농했다"며 "몸이 불편해 평소에는 휠체어를 타고 다닌다"고 말했다.

또 평소 상수도 사용 문제로 인근 사찰의 스님과 다투는 일이 잦았고 소천면사무소에 민원을 제기한 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소천면사무소 주변에 폴리스라인을 설치하고 내부 현장 감식을 벌이고 있으며 김씨를 상대로 범행 동기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범행에 사용한 총기는 유해조수 구제 허가를 받아서 이날 오전 파출소에서 출고됐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귀농인 백번 천번 이해되고도 남는다. 원주민 텃새 하늘을 찌르고 폭군이나 다름없다 (cjc5****)", "무고한 사람 두 명을 죽였는데, 텃새타령은 하지 말자 (chaj****)", "계획적으로 파출소 가서 유해조수 수렵한다고 해서 엽총빼서 면사무소로 갔다. 이건 계획범죄다. 사형이 답이다 (ilee****)", "총기 규제를 더 강화시켜야한다 (alto****)"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