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사활건 '3대 사업'
경상남도가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과 가야문화권특별법 제정,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승인을 3대 현안으로 정하고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191㎞의 남부내륙철도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통과가 관건이다. 경상남도는 속도를 내기 위해 KDI 출신 김기수 경남발전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장이 업무를 담당하도록 하는 한편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국회 등을 설득하기 위해 남부내륙철도 조기건설 건의문을 보내기로 했다.

가야문화권특별법은 가야사 복원과 경남의 정체성 확립 차원에서 추진한다. 특별법은 가야사 복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추진을 위한 국비 지원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3월 임시국회 처리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대 458만㎡에 조성하는 거제해양플랜트 사업은 지난해 11월27일 국가산단 지정 절차의 마지막 단계인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를 통과한 뒤 국토부 장관의 최종승인이 미뤄지고 있다.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오랫동안 검토한 사업”이라며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도 올해부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산단 규모를 당초 570만㎡에서 458만㎡로 축소해 환경 피해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