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사의 고용 형태를 둘러싸고 팽팽한 대립을 보이던 파리바게뜨와 노동계가 ‘파리바게뜨가 지분 51%를 보유한 자회사를 설립해 제빵사를 고용하는 방식’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합작회사 채용’을 고집하던 사측과 ‘본사 직고용’을 외치던 노동계가 한발씩 물러서면서 협상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5일 파리바게뜨와 한국노동조합총연맹·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계열 양대 노조는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3차 간담회를 열고 제빵사 직고용의 대안으로 ‘자회사 고용 방식’을 논의했다. 문현군 한국노총 중부지역 공공산업노조위원장은 “파리바게뜨 본사가 합작법인 지분을 50% 이상 보유해 자회사로 두는 방안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사태 해결 '가닥'… "자회사가 제빵사 고용"
자회사 방안은 한국노총이 내놓은 차선책이다. 그동안 민주노총이 ‘전원 직고용’을 주장하고 파리바게뜨는 가맹점주·협력업체·본사의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즈를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협상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한국노총이 중재에 나섰다. 민주노총 계열 노조도 이날 상당 부분 공감을 나타내면서 한때 극적 타결이 점쳐지기도 했다. 하지만 민주노총 일각에서 ‘기존 해피파트너즈를 없애고 새로운 자회사를 설립하라’고 요구하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합작사 해피파트너즈는 이미 4500여 명의 제빵사가 근로계약을 맺은 회사이기 때문에 갑자기 없애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해피파트너즈의 지분 구조와 이름 등을 변경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이번 주말까지 민주노총을 설득한 뒤 민주노총이 끝내 받아들이지 않으면 단독으로 자회사 방안을 수용할 계획이다. 이 경우 고용노동부의 직고용 명령 대상 제빵사 5309명 중 85%인 4500명이 파리바게뜨 자회사 소속이 된다. 민주노총으로선 나머지 700여 명의 목소리만 가지고 직고용을 주장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노동계 관계자는 “결국 자회사를 통해 제빵사를 고용한 뒤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제빵사는 양대 노총 계열과 다른 ‘제3 노조’를 결성했다. 고용부에 따르면 해피파트너즈 노조는 작년 12월8일 서울 강남구청에 노조 설립을 신고했다. 조합원 수는 700명 규모다. 제3 노조는 해피파트너즈 노조(기업 노조)다. 전진욱 해피파트너즈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조직 확대와 조합원 권익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직고용을 주장하는 양대 노총과 차별화된 노선을 걷겠다”고 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