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수 중앙대 총장(왼쪽)과 이해선 코웨이 대표(오른쪽)가 서울 흑석동 중앙대 100주년기념관에 설치된 ‘중앙대 100주년 기념벽 히스토리 월’ 앞에서 대화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김창수 중앙대 총장(왼쪽)과 이해선 코웨이 대표(오른쪽)가 서울 흑석동 중앙대 100주년기념관에 설치된 ‘중앙대 100주년 기념벽 히스토리 월’ 앞에서 대화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내년이면 설립 100주년을 맞는 중앙대는 요즘 대학가 교육개혁의 중심에 서 있다. 기존의 학과별 모집에서 탈피해 입학 1년 뒤 전공을 선택하게 하는 ‘전공개방제’가 내년부터 시작된다. 작년엔 주요 대학 중 처음으로 ‘코딩’ 과목을 무조건 수강해야 졸업이 가능한 ‘필수교양’으로 지정했다. 변화의 한가운데 김창수 중앙대 총장(59)이 서 있다.

다가올 100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중앙대 비전2030’을 준비 중인 김 총장을 14일 서울 흑석캠퍼스에서 만났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은 어떤 인재를 길러내야 할 것인가라는 화두를 가지고서다. 중앙대가 배출한 ‘스타 최고경영자(CEO)’ 이해선 코웨이 대표(62)가 함께 테이블에 앉았다. 이 대표는 아모레퍼시픽 부사장, CJ오쇼핑, CJ제일제당 대표 등을 거치며 가는 곳마다 회사를 업계 정상으로 키워낸 기업인이다. 작년 11월부턴 국내 대표 정수기업체 코웨이를 이끌고 있다.

  사회 = 백광엽 지식사회부장
사회 = 백광엽 지식사회부장
사회=백광엽 지식부장

▶사회=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재상도 급변하고 있습니다.

▶김창수 총장(이하 김 총장)=융복합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학문과 기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멀티 포텐셜(다중 잠재력)을 가진 인재여야 합니다. 중앙대는 이를 다빈치형 인재상이라고 규정합니다. 다빈치형은 틀에 얽매이지 않으며, 다방면으로 호기심을 가진 창의적 인재를 말합니다.

▶이해선 대표(이하 이 대표)=산업 현장에선 매일 혁신 요구에 직면합니다. 변화 속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면 사고의 폭이 넓어야 합니다.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상식과 섞을 줄 아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사회=대학이 변화에 뒤처지고 있다는 시각도 있는데요.

중앙대 100주년… 김창수 총장·이해선 코웨이 대표의'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론'
▶김 총장=대학도 나름대로 변하고 있지만, 문제는 세상이 현재의 대학 시스템이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바뀐다는 사실입니다. 기업은 당장 인공지능 연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원합니다. 하지만 대학엔 인공지능을 가르칠 교수가 없습니다. 인재를 영입하든지 아니면 이제라도 길러내야 하는데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대표=기업이 신입사원에게 기대하는 것은 기술적인 실무능력이 아닙니다. 대학 시절엔 산업의 속도를 느낄 기회를 가져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사회=어떤 대안을 마련해야 할까요.

중앙대 100주년… 김창수 총장·이해선 코웨이 대표의'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론'
▶김 총장=변화를 이끌자면 튼튼한 재원과 유망분야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둘 다 한국 대학엔 없는 것이죠. 등록금이나 기부금 수입을 늘리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정부 지원도 제한적이죠. 결국은 산학협력이라고 봅니다. 기존의 연구분야 협력을 넘어 교육자를 양성하고, 이 대표가 강조한 산업의 속도를 느낄 수 있는 수업을 개발하는 등의 산학협력이 절실합니다.

▶이 대표=어깨가 무거워집니다. 기업엔 ‘산업 현장’이란 자원이 있습니다. 왜 대학이 기업의 맘에 드는 인재를 배출하지 못하는지 탓하기 전에 기업이 나서서 학생들이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회=정부 정책이 대학을 옥죄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김 총장=국·사립을 떠나 대학이 다해야 할 사회적 책무가 있습니다. ‘반값 등록금’도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사회적 책무라고 봅니다. 다만 현재의 대학 재정이 참 열악합니다. ‘대학엔 기적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투입한 만큼 성과가 나온다는 말이죠. 제일 많다는 서울대의 한 해 예산이 미국의 평범한 주립대 수준도 안 됩니다.

▶이 대표=한국이 가진 최대의 자원은 ‘인재’입니다. 어떤 경우라도 인재양성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사회=인문계를 중심으로 구직난이 심각합니다.

▶김 총장=10년 전 공대에 갈 인재들이 의대에 가면서 이공계 위기론이 대두했죠. 최근엔 인문계 취업이 안 되니 ‘문송합니다(문과라서 죄송합니다)’란 말이 유행했습니다. 대학은 인문학적 소양에 바탕한 전문인을 양성하는 게 본령입니다. 유연한 변화도 필요하지만 대학의 방향이 춤추듯 가벼워선 안 됩니다.

▶이 대표=시대에 따라 각광받는 분야는 변합니다. 30년 전엔 디자인이 인기였습니다. 지금 디자인은 모든 제품에서 미니멈 스탠더드(최소한의 기본)가 됐습니다. 의대를 나와 재무통이 된 사람도 있고, 인문대를 졸업하고 빅데이터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문학적 소양은 언젠가 빛을 발합니다.

▶사회=기업인으로서 대학에 어떤 교육을 바랍니까.

▶이 대표=학생들이 ‘시대를 읽는 눈’을 뜨게 해주는 교육이 이뤄졌으면 합니다. 어떤 기술, 산업이 세상을 움직이고 있고 국가와 기업은 어떤 동력으로 움직이는지 큰 틀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김 총장=문·이과를 막론하고 모든 중앙대 학생은 졸업 전에 한국사와 철학 과목을 듣습니다. 전교생 필수과목으로 회계학을 가르치는 것도 중앙대만의 특징입니다. 이는 이 대표께서 말씀하신 자본주의 사회를 포함한 시대의 변화를 읽어내는 눈을 뜨게 해주는 교육방법이기도 하지요.

▶사회=한국 대학이 개선할 점은 무엇입니까.

▶김 총장=단기 성과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국제대학순위 지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질 낮은 논문을 양산하고, 무분별하게 해외 유학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는 세계적 대학이 될 수 없습니다.

▶이 대표=대학은 인재를 육성하고 기업은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해야 합니다. 일회성·중구난방식 산학협력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사회=중앙대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김 총장=내년 개교 100주년을 앞두고 2030년을 바라보는 장기 발전계획을 세우는 중입니다.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을 핵심 주제로 교육·연구·국제화 3대 분야에서의 개혁을 추진할 것입니다. 글쓰기 말하기 등 학생들의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그저 그런 논문 여럿보다는 단 한 개라도 최고의 논문이 생산될 수 있는 연구제도 개혁에 나설 것입니다. 대학의 역량을 모아 인구절벽, 지구온난화 같은 초국가적 연구 프로젝트도 착수할 계획입니다.

▶사회=청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한마디가 있다면요.

▶이 대표=고전적 스타일의 책 읽기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읽지 않으면 지식을 축적할 수 없습니다. 주위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전부 책을 가까이합니다.

▶김 총장=협업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필요한 정보와 자원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고, 협업해야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 김창수 중앙대 총장은

중앙대 100주년… 김창수 총장·이해선 코웨이 대표의'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론'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로 기획조정실장과 부총장을 지내며 대학 행정 경험을 쌓았다. 대학구조개혁위원회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국내 고등교육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힘썼다. 지난 9월 출범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미래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교육혁신에도 열심이다. 중앙대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FIU)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58년 경기 화성 출생.

■ 이해선 코웨이 대표는

중앙대 100주년… 김창수 총장·이해선 코웨이 대표의'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론'
CJ제일제당의 전신인 제일제당에서 사회 첫발을 내디뎠다. 빙그레 아모레퍼시픽 등을 거치며 마케팅 한우물을 파 햇반, 메로나, 설화수 등 많은 ‘대박’을 터뜨렸다. 이재현 CJ 회장의 복귀 요청에 CJ오쇼핑과 CJ제일제당 대표를 맡아 회사를 최정상으로 키워냈다. 지난해 얼음정수기 사태로 위기에 처한 코웨이의 구원투수로 영입됐다. 중앙대 경제학과 졸업 후 성균관대에서 경영학 석·박사를 받았다. 1955년 서울 출생.


정리=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