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운반 직원까지…"현대차 정규직 전환" 황당 요구
현대자동차 공장에서 하도급 업체에 부품을 운송하는 2차 협력사 소속 근로자들이 자신들을 현대차의 정규직으로 전환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2차 협력사는 원청의 하도급 업체로부터 재하청을 받아 원청에 납품하는 업체다.

29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 회사의 2차 협력사인 진우JIS, 진우공업, 정우기업 등 3개사 소속 근로자 20여명이 지난 9일부터 현대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우리의 사용주는 사실상 현대차”라며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3개사에 하도급을 준 기업은 현대글로비스, 에코플라스틱, LG하우시스다.

이들 근로자는 현대차 공장 안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자신들도 사실상 현대차 직원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차 노사가 지난 3월 공장 내 사내협력업체 근로자 6000여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특별합의한 뒤 자신들도 현대차 정규직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도 냈다.

현대차와 협력업체들은 차량 정체와 물류사고, 불량품 발생, 자연재해 등의 변수로 부품 조달이 늦어질 것에 대비해 핵심 부품사를 완성차 공장 안에 두는 협업체계를 10년 전부터 운용하고 있다. 농성 중인 근로자들도 그동안 울산공장 내 별도 사무실에 상주하며 원청이 가져온 부품을 완성차 생산라인에 공급하는 일을 해왔다.

현대차 측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들의 주장대로 라면 3차 협력업체 직원은 물론 공장 내 청소 용역 하도급 근로자까지 현대차 정규직으로 봐야 한다”며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불법파견에 대한 오해 소지를 없애기 위해 공장에 상주하는 사외 협력사에 대해 이달 초 상주 제한조치를 취했다. 협력사 근로자들에게 제공했던 상시 출입증도 임시 방문증으로 교체했다.

일부 근로자의 농성으로 이뤄진 현대차의 조치는 200여개 부품 협력사로 불똥이 튀었다. 소속 직원과 하도급 근로자 등 2000여명이 현대차 울산공장 내에서 일하는 이들 부품사는 외부 사무실 임차 등 비용 증가와 부품 공급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고원득 진우JIS 사장은 “일부 직원이 사실을 왜곡해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임직원의 고용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불법 농성을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해달라”고 호소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