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산대, 국내 최초 찾아가는 맞춤형 평생교육 시범사업 실시
호산대학교(총장 박소경)는 2일 ‘100세 시대 행복을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국내 최초로 러닝버스를 이용한 찾아가는 맞춤형 평생교육 시범 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경산시 하양읍 부호리 경로회관에서 마을 노인들과 중장년층, 그리고 결혼이민여성 등 주민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제1부에서는 ‘100세 시대 세상과 소통하다’라는 소주제로 지금까지 제도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보편적 평생교육에서 소외 되고 있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위한 선별적 맞춤식 평생교육의 하나로 스마트 폰 교육을 선 보였다.

제2부에서는 ‘100세 시대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살리다’라는 소주제로 진행됐다. 호산대 간호학과 교수와 학생들의 시범에 이어서 참석자들의 실습으로 이어졌다. 기본심폐소생술은 갑작스런 심장마비나 사고로 인해 폐와 심장이 멈추는 경우에 생명 소생 및 연장 차원에서 꼭 필요한 기술로 일반 국민들은 반드시 익혀놓을 필요가 있다.

제3부에서는 ‘100세 시대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다’라는 소주제로 호산대 호텔외식조리과 정우석 교수는 곧 다가오는 설 명절을 감안하여 사용하고 남은 설 음식을 활용한 겨울철 보양식으로 잡채유부전골을 선 보였다.

이 날 행사를 주관한 김재현 평생직업교육대학 본부장은 “100세 시대 초고령 사회에서는 재미있는 삶, 건강한 삶, 의미있는 삶이 중요하다”며 “평생교육에서 소외되고 있는 거동이 불편한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위해서는 경상북도가 시행하고 있는 ‘할매 할배의 날’과 연계하면 노인복지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