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국무총리는 10일 용산 사고에 대한 검찰수사 결과와 관련, "이번 수사는 안타까운 용산 사고에 대해 증거와 증언 등 실체적 진실에 입각해 사건의 진상을 엄정하게 규명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 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검찰은 아직 진행 중인 사안, 언론이나 유가족이 제기하는 사안에 대해서도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계속해서 철저하게 수사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사고에 대해 정상적인 방법으로 사실에 입각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충분히 인정돼야 하겠지만 불법,폭력집회로 경찰의 정당한 법집행을 방해하거나 사실을 왜곡해 사회혼란을 야기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재개발 조합과 세입자간 보상문제가 핵심적 이슈였고, 보상기준과 절차, 분쟁조정을 해결하는 장치가 미흡했던 것이 문제의 발단이었다"며 "이에 대한 정부조정 기능을 마련하고 사고의 교훈을 마음깊이 새겨 이제는 경제살리기를 위해 국민이 하나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월 임시국회와 관련, "미디어관련법 등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핵심법안이 심의되기 때문에 경제위기 극복의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라며 "국무위원들은 책임감을 갖고 철저히 준비해서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역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